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과 관련해 1조 원의 비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억측이라며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경기도청을 이전할 때 4,708억원이 들었다고 한다”고 언급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동현 경기도의회 의원은 23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도청 이전에 대한 질문에 “저는 경기도에 처음 들어와서 경기도의 운영위원 활동을 하면서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이전 사업에 매우 깊숙하게 회의에도 참여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경과를 잘 알고 있다”며 “윤한홍 팀장께서 인수위 팀장께서 말씀하신 것은 저희 기준에서 보면 사실상 허위사실이다”고 윤 의원의 주장을 부인했다.

이 의원은 “경기도 광주청사 이전 사업은 90년대 말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하면서 계속 논의를 해 왔고, 실제로 이 사업이 확정되고 재원계획 초안이 만들어지고 한 것은 2015년이다”며 “실제로 입찰 공고가 나 확정되는 것은 2017년 3월이고, 착공은 2017년 9월에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2018년 7월에 경기도지사로 취임한 이재명 상임고문이 관여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시기가 남경필 지사나 김문수 지사가 계실 때 추진을 해오면서 오랜 논의를 거치고 도의회와도 협의를 하고 도민들의 공감을 얻어서 진행한 사업”이라고 전했다.

또한 “지금 현재 청와대 용산 청사 이전처럼 마치 콩 볶아 먹듯이 진행했던 사업이 아니다”며 “윤석열 정부 인수위가 처음부터 거짓말이나 물타기로 시작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우려를 하고 윤 팀장에 대해서는 적절한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21일 본인의 SNS를 통해 “윤석열 인수위는 경기도청 이전 관련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며 “청와대 용산 이전 논란을 물타기 하려는 거짓 술수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시 이재명 지사는 공공기관이 광교로 이전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공동화현상 같은 기존부지 문제 해결을 위해 IT와 재생에너지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는 등 이전 이후 대책까지 마련했다”며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청와대 이전에 따른 청와대 부지의 구체적인 활용방안, 삼청동 지역 등에 대한 대책은 갖고 하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