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시민들이 적은 쪽지들이 붙어있다./뉴시스
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시민들이 적은 쪽지들이 붙어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 이것이 책임을 지는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 이 모든 참사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지하고 엄숙하게 국민 여러분과 희생자들께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수사도 당연히 해야겠지만, 현재 수사는 셀프 수사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며 “더구나 이미 일부 은폐를 시도한 것과 같은 부실 수사의 징조가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이라며 “국정조사 역시 강제 조사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중한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조사에서 나아가 특검 도입까지 언급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이 대표는 “오로지 국가의 잘못이다. 여러분의 잘못이 결코 아니다. 그리고 이 참사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인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참사는 국가의 역할을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며 “국가는 재앙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의무 있다고 헌법이 명시하고 있다. 끝까지 국민을 책임져야 한다. 신당역 사건, SPC 사건 등 국가 책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정조사 자료조사와 증인심문은 법적 강제력을 지니며, 향후 사법처리의 주요 근거 된다”며 “국가적 참사를 방치해놓고 대통령실과 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등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는 이 정부를 국민은 극도로 불신하고 있다. 지위고하를 막론한 사법적 책임과 정치도의적 책임을 명멱백백히 묻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정조사가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진정으로 희생자와 유가족의 고통에 공감하고 책임을 느낀다면, 격식을 갖춰 제대로 석고대죄 백배사죄하라”며 “분향소 방문과 종교행사 참여 횟수가 진정한 사과를 대신할 수 없다. 사고 수습과 수사를 방패 삼아 책임을 실무자에게 떠넘기는 식의 꼬리 자르기 또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민심과 맞서겠다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며 “총리 경질과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등의 파면은 물론이고 대통령실과 내각의 전면 쇄신을 즉각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끝까지 진실 규명을 방해하고 합당한 책임을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국정조사뿐 아니라 국회에 주어진 책무와 권한을 다해 국민과 함께 참사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며 “지금이라도 지체없이 조건없이 국정조사에 동의하라”고 말했다.

정의당도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의에서 “급기야 오늘 아침 국가안전점검회의에서 열흘 만에 대통령이 뒤늦은 사과를 내놓았다. 희생자 유족들과 시민들의 비통한 애도 앞에 만시지탄이고 참담한 심정이다”며 “이제 진상규명과 책임의 시간이다. 철저한 수사와 책임있는 국정조사만이 희생자 유족과 시민들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을 비롯한 한덕수 국무총리, 재난안전의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와 경찰 책임자들을 국정조사장에 부르겠다”며 “날마다 드러나고 있는 늦장보고 뒷북대응 등 제기된 의혹과 무능, 무책임을 철저하게 따져 묻겠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또한 예외일 수 없다. 특히 몰린 인파를 직접 확인하고도 위험을 무시한 채 퇴근한 박희영 구청장은 분명하게 책임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집권여당 국민의힘은 여전히 ‘수사가 먼저’라며 국정조사를 마치 선후의 문제로 축소하고 있다”며 “34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대형참사에 대한 수사당국의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가 왜 선택의 문제가 되어야 하느냐. 수사당국의 당연한 수사가 국정조사를 반대할 명분이 될 수 없다. 국민의힘은 궁색하고 안이한 변명은 그만 두고 당장 국정조사에 협조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