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국민의힘이 끝까지 진실로 가는 길을 거부한다면 정의당, 무소속의원들과 힘을 모아 국민께서 명령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일(9일) 제출해서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규명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국정에 무한책임 있는 집권여당이 국민 다수가 요구하는 국정조사를 회피 할 수는 없다. 오늘까지 최대한 인내하며 설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156명이 희생되고 197명이 다쳤지만 윤석열 정부는 누구도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다”며 “자신들의 총체적 무능과 부실로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으면 석고대죄부터 하는 게 상식적 도리이건만, 이토록 상황을 모면하고 책임을 회피하는데 급급한 후안무치한 정권을 일찍이 본 적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총리, 행안부장관 등 정부부처 관계자들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그는 “총리 경질과 행안부장관, 경찰청장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는 것은 단순 정치공세가 아니라 희생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이번 참사는 서울도심에서 발생한 인명피해로는 1995년 삼풍백화점 사고 이후 처음이며 단일사고로는 2014년 세월호 이후 최대다. 성수대교 붕괴 때 서울시장은 당일 경질됐고 국무총리는 사표를 제출했으며, 세월호 참사 때는 참사11일째에 국무총리가 사퇴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참사 책임과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은 성수대교 붕괴와 세월호 참사가 마치 현대사회가 아닌 전근대나 근대사회에 일어났고 당시 총리들도 막연하게 물러났다는 것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대형참사 이후 재판 결과가 나오기 전에 재난을 예방해야하는 정부관계자들에게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먼저 묻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밝혔다.

또 “검찰 출신 대통령으로서 형사적 책임만 묻고 정치적 책임은 계속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은 국민의 상식에 명백히 반하는 일”이라며 “거짓과 변명 등 책임회피로 일관하는 과정에서 보듯 국정조사는 반드시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 수사가 국정조사를 막을 빌미가 될 수 없다. 이미 수사와 국정조사 특검이 동시적으로 진행된 것도 차고 넘친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여당에 국정조사에 대한 협조를 주문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사의 진상규명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진상규명 과정을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 그대로 약속을 지키면 된다”며 “그것이 바로 국회가 실시하는 국정조사”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입법부인 국회가 행정부에 대한 조사 권한으로 참사의 실체와 정부의 책임을 명명백백히 규명하고, 필요하다면 수사당국의 수사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들여다봄으로써 모든 국민적 의혹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밝혀내야 한다”며 “집권여당 국민의힘은 정부 책임 감싸기나 진상 규명을 방해할 의도가 아니라면, 당장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