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6일 대선 공약으로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에 출마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를 공약으로 내걸며 정치권 안팎의 논란이 일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내에서 ′여성가족부 폐지론′이 커지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이대남(20대 남자)’를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논란이 불거지는 모양새다.

화두는 유승민 전 의원이 쏘아 올렸다. 유 전 의원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되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며 “타 부처 사업과 중복되는 예산은 의무복무를 마친 청년들을 위한 한국형 지아이빌(G.I.Bill‧제대군인지원법) 도입에 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가부가 과연 따로 필요한가”라며 “인구 절반이 여성이고 정부의 모든 부처가 여성 이슈와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범죄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의 문제는 법무부와 검찰 및 경찰이, 아동의 양육과 돌봄 문제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담당하면 되고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여가부 장관은 정치인이나 대선캠프 인사에게 전리품으로 주는 자리에 불과하다”며 “문재인 정부의 어느 여가부 장관은 박원순, 오거돈 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에 대해 ‘국민들이 성인지를 집단 학습 하는 기회’라고 말함으로써 인권에 대한 기본도 안돼있고, 여성 권익 보호도 못 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목소리를 더했다. 그는 전날(6일) 청년 정치모임 ‘요즘것들연구소’ 시즌 2 출범식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서 (여가부가) 남녀평등, 화합으로 가기보다는 젠더갈등을 부추겨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가부를 폐지하고 젠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젠더갈등해소위원회를 만들어서 2030 사이에 벌어진 갈등 요소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의 대선 주자들이 동시에 여가부 폐지 목소리를 낸 것은 사실상 ‘이대남’ 표심을 의식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앞서 ′이준석 돌풍′으로 실체를 확인한 만큼 이를 추진력으로 삼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이 대표도 전날 SBS와 인터뷰에서 “여성가족부는 사실 거의 무임소 장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빈약한 부서를 갖고 그냥 캠페인 정도 하는 역할”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20년 정도 시행착오면 됐다”며 여가부 폐지론에 힘을 보탰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 이러한 주장에 대해 우려와 비판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당장 당내에선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반기’를 들었다. 윤 의원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칼로 자르듯이 얘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여가부를 떼어놓은 이유는 다른 부처에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여가부를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되는 것은 이 기능의 공백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구상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도 ″'양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부처나 제도는 더이상 필요 없다는 식으로 젠더 갈등을 부추긴다거나, 그것을 통해서 한쪽의 표를 취하겠다고 해서는 또 다른 결의 '분열의 정치'를 하자는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여권에서도 맹폭이 이어졌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은 유 전 의원을 겨냥해 “저명한 정치인이 저런 식으로 성별 갈등을 조장하는 게 한심하게 느껴질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도 “야당의 대통령 후보들이 내세우는 여가부 폐지 공약은 성 평등 실현의 가치를 쉽게 무시하고 사회적 화합을 외치면서 젠더갈등을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