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의 1기 내각 인선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청문회를 벼르고 있다. 당장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강공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선에 대해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한동훈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을 우선 ‘타격 대상’으로 삼는 모습이다. 더욱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선 이미 ‘선제 타격’이라고 규정한 만큼 ‘낙마’를 전제로 한 총력 저지에 나설 전망이다.

15일 민주당은 내각 후보자들과 관련해 총공세에 나섰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1기 내각은 오직 윤석열 당선인의 권력 독점을 강화하는 인사들로만 꾸려졌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집중 겨냥했다. 정 후보자의 경우 경북대병원 재직 시절 자녀들이 순차대로 경북대 의대에 편입하면서 ‘아빠 찬스’ 논란에 휘말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및 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직접 경북대를 방문해 현장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의 논란이 윤 당선인이 강조해온 ‘공정과 상식’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는 점을 겨누고 있다. ‘조국 사태’ 당시 국민의힘이 ‘공정’을 잣대로 들이밀었다는 점은 민주당이 ‘역공’에 나서기에 좋은 명분을 제공하고 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이날 회의에서 “만약 윤 당선인이 조국 전 장관에게 적용했던 잣대를 자신과 측근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나서서 심판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선에 대해서는 더욱 칼을 갈고 있다. 국민의힘은 줄곧 한 후보자의 지명이 오히려 검찰의 ‘중립성’을 지키기 위함이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이에 전혀 수긍하지 않고 있다. 윤 당선인의 ‘검찰 사유화’의 첫발이라는 것이다. 윤 위원장은 “한 장관 지명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무소불위 검찰 권력으로 공안 통치를 자행하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 낙마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전날(14일) 페이스북에 “상대가 ‘전쟁’을 하겠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맞불을 놓기도 했다. 주된 공격 포인트는 한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혐의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무혐의 판정 나왔던 채널A 검언유착도 있지만 여전히 고발 사주 의혹이나 이런 부분에 연관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 국민의힘, 방어 태세 속 ‘예의주시’

이 같은 민주당의 공세에 국민의힘은 일단 방어 태세에 돌입했다. 새 정부 첫 시작부터 민주당의 ‘공세’에 휘말릴 경우 정권 운영의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감정적 대응’이라고 폄하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지명자에 대한 민주당의 격한 감정적 대응을 국민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후보자는 개인의 일신 영달을 위해 싸운 것이 아니라 검사로서 양심과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해 싸웠을 뿐”이라며 “공정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싸운 사람에게 일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어떤 공직자가 그렇게 하겠나”라고 말했다. 

일단 ‘방어’ 기조를 택했지만 의혹이 불거진 후보자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반응도 엿보인다. ‘아빠 찬스’ 등으로 공정성 시비에 휘말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세운 게 대표적이다. 배현진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 일일 브리핑에서 “후보자 본인은 떳떳하고 소명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면서도 “검증의 시간은 국회에서 이뤄질 때까지 잘 지켜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일단 의혹에 대한 사실 검증을 우선하겠다는 판단이다.

당장 첫 청문회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부터가 여야의 전면전의 장이 될 전망이다. 여야는 이날 오는 25일부터 26일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미 한 후보자에 대해서도 검증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 장관 후보자들과 달리 국무총리의 경우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임명을 할 수 없다. 이미 ‘전관예우’ 등 의혹을 받고 있는 데다 민주당이 한동훈 후보자 등에 대한 ‘낙선’을 염두에 두는 만큼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