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개회하고 있다. /뉴시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개회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지 지명 철회를 일축한 데 대해 맹비난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검증하던 기준으로 새 정부 국무위원을 검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윤 당선인은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느냐’며 임명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팩트가 있어서 70여곳을 압수수색했느냐”고 꼬집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저는 지난주 검찰개혁 입법과 관련해 ‘저들이 정치보복 하겠다는 도발을 해도 우린 차분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정 후보자 입시비리를 조 전 장관을 수사하던 수준으로 하는지, 측근이라고 덮어버리는지 일단 지켜보자고 했다”며 “그러나 일말의 기대는 사라졌다”고 했다.

이어 “수사를 해야 팩트가 나오는 것 아닌가”라며 “검찰에서 27년을 한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맞는지 의심스럽다. 수사도 하지 않고 팩트가 없다고 하는 건 친구니까 수사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들린다”고 맹비난했다.

또 검찰을 향해 “조 전 장관 같았으면 지금쯤 10곳을 압수수색했을 것이지만 지금 검찰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며 “다시 정권의 하수인으로 회귀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정 후보자 사퇴는 당연하다. 물론 사퇴하더라도 수사는 받아야 한다. 그것이 공정”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시작이 내로남불이 될지 공정과 정의가 될지 선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윤호중 공동 비대위원장 역시 “윤 당선인의 40년 지기라는 정 후보자는 퍼도퍼도 마르지 않는 의혹의 화수분이다. 어제는 해명 기자회견을 열어서 국민 상식으로 납득이 안 가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윤 당선인은 한술 더 떠서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하지 않느냐며 40년 친구를 엄호했다. 대선 당시 이른바 '본부장 의혹'에 모르쇠로 일관했던 태도와 똑같다”고 꼬집었다.

윤 비대위원장은 “윤 당선인은 검찰총장 당시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지금의 한동훈 후보자를 통해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인 일이 있다”며 “소녀 일기장까지 압수하던 잔혹하고 무자비한 공정의 잣대는 어디로 사라졌는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것인지 윤석열의 선택적 정의에 국민 공분은 갈수록 커진다. 윤 당선인은 국민께 약속한 공정과 정의를 대체 언제 보여줄 것이냐“면서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서 후보자들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며 만약 중차대한 문제가 발견될 경우에는 법적 조치까지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석열 정부의 첫 내각은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한방에 날려버린 어퍼컷 내각”이라며 “인사 참사의 모든 책임은 내각을 친구와 동문, 심복으로 가득 채운 윤석열 당선인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정 후보자와 관련해서는 “윤 당선인의 친구 구하기는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며 “‘부정의 팩트가 있어야 한다’는 윤 당선인의 발언은 산더미처럼 쌓여가는 정 후보자의 의혹과 허물에 대한 무책임한 감싸기”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40년 지기 정 후보자에게도 똑같이 우정이 아니라 공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할 것”이라면서 “자녀는 아빠 찬스로 의대에 입학하고, 아빠는 친구 찬스로 장관이 되는 불공정과 특혜의 커넥션을 국민들은 용납하기 어렵다. 입시 비리, 병역 비리는 명백한 범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총공세에도 윤 당선인 측은 인사청문회에서 판단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같은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전날) 회견을 통해 정 후보자가 국민 앞에서 모든 걸 열고 확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셨다”며 “교육부 감사, 병원 재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면 수사까지 스스로 의뢰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적으로 보장된 청문회 자리를 통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적임자인지 판단해달라”며 “국회 청문회의 검증을 지켜봐주면 좋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