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 딸의 ‘스펙 논란’을 꺼내들며 낙마 1순위로 정조준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진정한 검찰개혁은 실력있는 검찰이 권력자의 눈치를 보지 않고, 부정부패를 단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최근 소위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시행을 앞두고 있어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이 법안은 부패한 정치인과 공직자의 처벌을 어렵게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이 보게 될 피해는 너무나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지현 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청문회 전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조국 전 장관 일가를 쑥대밭으로 만든 수사 책임자가 미국과 영국을 넘나드는 국제적 스펙을 만들어 딸에게 선물했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국정 운영을 원만히 하고 싶다면 한 후보자를 버리라”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2019년 서울대 총학생회는 조국 법무장관 임명 반대 촛불 집회를 열고 공정과 정의는 죽었다고 주장했다. 전국 대학 곳곳에서 조 장관 임명 규탄 시국선언을 발표했다”며 “지금은 그때보다 더 심각하다. 부모 찬스를 쓸 여력도 없이 묵묵히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일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부여된 시대정신을 실력주의로 규정했고 공정한 경쟁의 저자이기도 한 이준석 대표에게도 묻는다”며 “조민이 누린 아빠찬스는 내로남불이고 한동훈 딸 누린 아빠찬스는 공정한 경쟁인가. 아무 말 못하는 이준석 모습이 내로남불 그자체이다.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난했다.

윤호중 공동 비대위원장은 “논문 표절, 대필, 금전공여를 통한 기사등재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비리의 풀코스”며 “윤석열 정부는 공정과 법 질서를 말로만 앞세우기보다 한동훈 일가 비리부터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윤 비대위원장은 “엄마, 이모, 할머니, 사촌까지 스펙 품앗이를 했고 ‘스카이 캐슬’은 비교도 할 수 없는 ‘한동훈 캐슬’ 패밀리가 등장했다”며 “조국법과 한동훈법이 달라서는 안 된다. 한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 자격이 없다"며 "지금 즉각 자진 사퇴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명령한다”고 했다.

또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잘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차기 정부 출범의 첫 단추가 내각 구성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라며 “시작부터 도덕적으로 지탄 받고 살아온 삶에 비위 가득한 장관들로는 결코 국민의 신망을 얻을 수 없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문제 후보자들을 과감히 교체하고 당선인이 주장해온 공정한 삶을 살아온 깨끗하고 신뢰받는 후보들로 다시 내각을 꾸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소영 비대위원은 “한 후보자는 온라인 첨삭을 받아 작성한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고, 입시에 사용하지 않았고 계획도 없다고 했지만 입시에 사용할게 아니라면 왜 굳이 비용을 지불하면서 대필작가를 구하냐”며 “상식적인 변명을 해야 국민이 납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지웅 비대위원은 “저는 국제고 다니는 학생을 과외한 적이 있다. 그 친구 학비가 일년에 2,000만원이 넘었다. 저랑 제 친구들의 삶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며 “주무부처 역량에는 비상하고 자녀 교육에 있어서는 보통 얼굴을 한 장관을 보고 싶다”고 했다.

한 후보자 딸의 ‘스펙 논란’은 청문회의 가장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한 후보자는 지난 7일 국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직계존속이 논문 작성 시 표절 또는 자체표절 등 부정행위를 한 적이 있느냐’는 김남국 민주당 의원 서면 질의에 “직계존속의 논문 표절 여부는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관한 내용으로 당사자의 명예 및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어 답변하기 어렵다”며 답을 하지 않았다. 

또 한 후보자는 딸의 ‘논문 대필’ 의혹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논문이 아닌 온라인 첨삭 등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3페이지짜리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며 “실제로 입시 등에 사용된 사실이 없으며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입장을 전해 논란을 빚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