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전 의원은 15일 이 전 대통령의 검찰소환에도 지지자들이 집결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본인께서 조용하게 가겠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굳이 지지자들을 많이 동원할 필요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재오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저희들(친이계) 스스로도 지지자를 동원하지 않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현직에 있다가 잡혀가는 게 아니고 이미 대통령 한 지가 5, 6년 지났지 않느냐. 5, 6년 지났는데 지지자들을 아침부터 나오라고 하기가 좀 그랬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정치보복’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일이 댓글(공작)부터 시작해서 8개월 동안 끌고 온 것이다. 현행범으로 일어난 것도 아니고 (대통령) 재직 전 2007년 대선 경선 때부터 시작해 10년 전 일부터 들춰서 한 것”이라며 “본인(이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본인의 가족, 주변 비서들, 재임 중에 있었던 청와대 행정관들부터 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을 불러다가 조사하고 협박하고 그렇지 않겠느냐. 검찰이 하는 짓을 보면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정권처럼 돼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그러면서 “일련의 과정들을 쭉 지켜보면서 정말 이건 민주정권이 아니라 이명박을 잡아가기 위한 정권, 이게 나라의 근간을 흔드는 아주 위험한 정권이라는 생각들을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또 “일단 ‘저 사람을 잡아가야 되겠다’는 표적을 세워놓고 표적에 대한 모든 기획을 해가지고 결국 그 사람을 잡아가는 것, 이게 표적수사고 보복수사 아니냐”며 “지금 댓글과 대통령의 관계는 흔적도 없는데 처음에 댓글 나왔을 때 여권에서는 이미 표적을 이명박을 세워놓고 이거 하다 안 되니까 저거 하고, 저거 하다 안 되니까 이거 하고, 이렇게 결국은 잡아가서 조사를 하는 게 정치보복 아니고 뭐냐”고 따져 물었다.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전 재산 사회환원으로 변호인단 구성에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다”는 이야기가 나온 데 대해서는 “유명 로펌 회사와 교섭을 했는데 안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유명 로펌은 변호사비가 많지 않느냐. 시간당 따지고 그러니까 (변호사 비용이) 많으니까 그 돈을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