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 비리 수사단이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검찰 수뇌부에 대한 시민단체의 추가 고발장을 대필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강원랜드 채용 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이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검찰 수뇌부에 대한 시민단체의 추가 고발장을 대신 써준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김순환 사무총장은 지난 2월 4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외압 의혹이 제기되자 고발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고발 대상은 권성동·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최종원 전 춘천지검장 등 3명이었다.

사건을 배당받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은 곧바로 수사에 나섰다. 2월 중순쯤 김 사무총장을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검찰 수사관이 추가 고발장을 대필해준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 내용은 22일 <채널A>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소속 검찰 수사관은 김 사무총장에게 추가 고발장 작성을 제안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당시 김 사무총장은 “집에 가서 쓰겠다”고 했지만 수사관은 “오신 김에 내는 게 어떠냐. 대신 써주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이영주 춘천지검장 등 4명이 피고발인으로 추가되는 고발장이 접수됐다.

수사단은 추가 고발장을 대필한 것은 맞지만 고발인의 취지에 맞게 쓰여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수사단은 입장자료를 통해 “고발인이 경찰에 제출한 고발장에는 안미현 검사가 언론을 통해 폭로한 내용의 ‘일부’만 기재돼 있었다”며 “고발 범위를 묻자 고발인은 안 검사가 언론을 통해 폭로한 모든 내용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해달라는 취지'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당시 소속 검사가 고발인에게 보도된 기사를 하나씩 보여주면서 고발 취지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했다는 게 수사단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언론에 보도됐던 4가지 의혹이 추가 고발됐고, 관련한 피고발인도 추가됐다고 수사단은 강조했다.

또 수사단은 “이미 고발인의 구두진술로 고발은 성립한다”며 “추가 고발장을 제출받을 필요는 없었지만 관행에 따라 제출받았고, 고발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수사관이 타이핑을 해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최근 문무일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에 불복하며 항명 파동을 일으켰다. 이번 논란이 검찰 수뇌부와의 갈등과 연관된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