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가 사용자 위원들의 불참으로 근로자 위원들만이 참석한 반쪽 자리 회의로 진행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을 정해야 할 최저임금위원회가 파행을 겪고 있다. 사용자 위원 전원이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으면서 오는 14일로 예정된 최저임금 결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는 반쪽 자리 회의에 그쳤다. 사용자 위원 9명이 모두 불참하면서 근로자 위원 5명과 공익위원 9명 등 14명만이 참석했다. 재계에서 요구해온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 적용 방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전원회의 불참을 통해 불만을 표출한 것이다.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목전에 두고 노사 양측의 이 같은 갈등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다. 제13차 전원회의가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10일 경제 6단체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업종별 차등 적용 카드를 꺼내들고 나와 막판 진통을 예상케 했다. 

경제계는 “한국의 최저임금이 1인당 GNI(국민총소득) 대비 OECD 국가 중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이라며 “사업장별 규모 등 특성에 따라 차등 적용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경영계와 노동계가 제시하는 내년 최저임금은 3,260원 차이가 난다. 노동계에서는 현행 최저임금(7,530원)에서 43.3% 인상된 1만790원을 적정 수준으로 보고 있다. 반면 경영계에선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시각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영계에서 최임위까지 보이콧하면서 남은 13일과 14일 전원회의를 통해 내년 최저임금 협상이 마무리 될 수 있을지 우려의 시선이 강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