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청와대가 비서실, 안보실 비서관 전원을 대상으로 비공개 워크숍을 진행한다. /뉴시스
23일 오후 청와대가 비서실, 안보실 비서관 전원을 대상으로 비공개 워크숍을 진행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3일 청와대가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비서관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전체 워크숍을 진행한다. 비서실과 안보실 비서관 전원이 참가하는 워크숍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임기 3년차인 2019년을 앞두고 전체 비서관이 국정목표와 과제를 함께 토론하고 심기일전하는 자리”라며 이 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수현 정책실장의 인사로 워크숍이 시작된다. 김수현 실장은 집권 3년차는 성과를 내야할 시기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김 실장은 이 자리를 통해 취임인사도 겸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3가지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진다. 1세션에서는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2019 국정운영 방관’을 발제하고, 2세션에서는 김현철 경제보좌관과 김연명 사회수석이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을 소개한다. ‘혁신적 포용국가’는 정부 2기 경제팀이 내세운 핵심 기조다. 3세션에서는 서훈 국정원장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특강에 나선다.

다만 비공개로 진행하는 만큼, 워크숍 발제나 토론 내용은 언로를 통해 전달되지 않을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공개 일정이기 때문에 사후 브리핑 계획은 없다”며 “청와대 내부 행사여서 알려드리는 게 도리인 것 같아 (공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