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IT 기업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IT 기업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오는 17일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택시업계의 한 노조원이 분신해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보다 전향적인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당 카풀·택시TF 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생존권을 위협받는 택시산업에 대한 보다 근본적이고 전향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민주당 카풀·택시TF는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회의를 진행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TF에서는 중재안을 내지 않았고 정부안을 가지고 양쪽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합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왔다”며 “사회적 갈등을 이대로 내버려둘 수는 없고 어떻게 해서든 서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카풀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발을 중재하기 위해 각 지자체의 관리감독 하에 카풀 과잉운행을 제재하는 등 1년간 제한적 형태로 카풀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택시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대책을 발표했지만, 택시업계는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 위원장은 50대 택시기사가 전날(10일) 분신을 시도해 사망한 사건에 대해 “소식을 듣고 너무 충격을 받았다. 안타깝고 비통하고 참으로 이루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럽다. 이런 희생이 다시는 없어야 하고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고 공유경제가 연착륙 되도록 하겠다. 정부와 더 깊이 논의하고 택시업계와 더 소통하겠다”며 “공유경제의 건전성장과 연착륙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노력을 더 강도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인의 명복을 빌며 마음을 다해 유가족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택시업계는 분신 사망 사건을 계기로 보다 강경한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망한 최모 씨는 유서에 “카풀이 제지되는 날까지 나의 시신을 카카오 본사 앞에 안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적는 등 카풀이 무산될 때까지 투쟁을 요구하는 취지의 말을 적었다. 택시노조는 오는 20일 3차 집회를 열고 정부와 국회에 카풀 서비스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