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했다. 이 자리에서 황 전 총리는 자신에게 붙은 '박근혜 꼬리표'를 거부했다. 국정농단 세력에 동참했다는 비판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했다. 이 자리에서 황 전 총리는 자신에게 붙은 '박근혜 꼬리표'를 거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정치 입문과 동시에 박근혜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박근혜 꼬리표'를 떼고 국정농단 책임자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황 전 총리는 특정 지지세력을 고려할 때 한국당 자산이 될 수 있다. 황 전 총리가 박근혜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이자 탄핵 국면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한 경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경력으로 인해 ‘국정농단 세력’이라는 비판에 말려들 단점도 있다.

실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이날 황 전 총리의 한국당 입당에 대해 ‘박 전 대통령 탄핵의 단초인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는 인사’라고 공격했다. 이 때문에 황 전 총리는 15일, 자유한국당 입당식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 정부 공·과를 분명히 구분했다.

◇ ‘국정농단 프레임’ 차단에 집중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세력에 연루된 게 아니냐는 여야 정치권의 지적에 대해 "공과 사를 구분해야 한다"는 태도를 유지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이 있지 않냐’는 질문에 “국정농단이라는 게 지난 정부 국정 전반에 다 이뤄졌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면서 “어떤 일에 잘못한 부분은 확실하게 정리해야 한다. 잘못한 분들 때문에 지난 정부의 모든 일이 마치 국정농단이나 적폐인 것처럼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또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용과 사면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자칫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으로 ‘국정농단 세력’ 프레임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감안한 듯 그는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한 데 대한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사면이라고 하는 건 형사법적 절차이기도 하지만 정치적 측면도 있다. 우리 국민이 통합하고 화합하는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면서 애매모호한 답변을 했다.

헌법재판소의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용 판결에 대해 황 전 총리는 “보수 또는 진보 이런 이야기를 다 떠나서 자유 우파에 주력하고 힘쓰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은 국민통합”이라며 “우리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통합해 할 일들을 감당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해 명확한 답변은 피해 나갔다.

이외에도 그는 계파정치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황 전 총리는 사실상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의 지지받고 있지만, 이를 인정하게 되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에 책임있는 세력과 연대했다'는 비판에 휘말릴 수 있어서다. 그래서 황 전 총리는 계파정치에 대해 ‘구 시대 정치’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치에 첫 발을 내딛는 정치신인이기에 계파 이야기는 말도 안 되고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계파와 관련한 어떤 말씀이나 입장에 설 수도 없고 서지 않겠다”고 답했다.

결론적으로 황 전 총리는 이날 예민한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회피하는 전법을 썼다.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지 못한 셈이다.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 결과 보수 진영에서 1위를 차지한 여세를 몰아 한국당에 입당한 것이란 의구심을 완전히 해소하지도 못했다.

그래서 황 전 총리의 정치적 앞날은 험난 할 수밖에 없다. 의구심이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들은 계속해서 그 답변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답변이 시원치 않을 경우, 황 전 총리의 지지율도 요동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