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총장 도피 사태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나 “검찰은 맡은 업무를 바르게 수행하도록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으로 대응했다. / 뉴시스
문무일 검찰총장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총장 도피 사태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나 “검찰은 맡은 업무를 바르게 수행하도록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으로 대응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검찰은 맡은 업무를 바르게 수행하도록 하겠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짧게 답했다. 27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출근길에서 만난 취재진으로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항의 방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불만을 나타내거나 해명에 시간을 쏟지 않았다. 원론적 수준의 답변을 내놓은 것은 확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한국당 의원들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김태우·손혜원 사건 등에 대한 신속·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대검을 방문했다. 하지만 문무일 총장과의 접견은 불발됐다.

그 시각 문무일 총장은 사전에 예정돼 있던 일선 검찰청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한국당은 검찰총장 도피 사태로 규정했다. 방문 일정을 미리 통보했으나 자리를 비웠다는 것이다.

결국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한국당 의원 60여명이 총장실을 점거하고 항의농성을 이어갔다. 문무일 총장을 만나지 못한 한국당 의원들은 대검 재방문을 예고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무일 총장은 왜 당당하게 나서지 못하냐”면서 “수사에서 검찰이 정치검찰의 모습을 보였다는 것을 자인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검찰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폭로로 불거진 불법사찰 및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피고발인을 비공개 소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