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책임론을 제기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책임론을 제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은 6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 정부을 강하게 질타했다. 당은 이날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및 방미단 연석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외교 실패를 성토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연석회의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한미군사연합훈련을 중단하면서 국민들은 안보 공백에 대한 불안에 휩싸였다. 또 회담이 결렬됐음에도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방안을 모색하는 등 일종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하면서 북한 비핵화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무거운 선물 보따리를 주려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원유철 의원은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 조현 외교부 1차관, 서주석 국방부차관을 향해 “이제 정부는 방향을 바꿔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한에 대해 ‘핵이냐 경제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득에 집중해야 한다. 그게 (북한 비핵화를 위한) 가장 빠른 길”이라며 “북한의 장밋빛 미래를 위해서는 핵을 내려놓는 길 밖에 없다”고 요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2차 북미회담 전에 청와대는 ‘빅딜, 스몰딜 가릴 것이 없다’고 했는데 (결국 회담 결과는) 노딜로 드러났다. 문제는 (회담 결렬 이후)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제대로 된 현실적 대책을 찾아야 하는데 여전히 (정부는) 민족 우선, 감성팔이”라며 “야당에서 걱정하고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잘 듣고 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번에 북미정상회담은 아쉽게 합의문 도출 없이 끝났지만 (한국당에서) 지적했듯 (이 역시) 북한 비핵화를 풀어나가는 한 과정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이런 과정을 포기할 수 없다”며 “우리가 국민 의견을 수렴하면서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게 중요하고,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와 함께 지혜를 모으는 것 역시 대단히 시의적절하고 의미있다”고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