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수사진들이 한 달 만에 전원 교체된 것은 물론, 좌천성 인사까지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뉴시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수사진들이 한 달 만에 전원 교체된 것은 물론, 좌천성 인사까지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수사진들이 한 달 만에 전원 교체된 것은 물론, 좌천성 인사까지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2013년 3월 초 김 전 차관 관련 첩보를 확인한 데 이어 같은 달 중순께 특별수사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진다. 그런데 내사가 진행되는 동안 김기용 당시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했고, 이어 이성한 청장이 취임한 후 4월 인사에서 수사 지휘라인이 모두 교체됐다.

이에 따라 본청 최고 수사책임자인 수사국장(치안감)과 수사기획관(경무관), 수사 실무부서장이던 범죄정보과장, 특수수사과장(총경)이 모두 바뀌었다. 특히 해당 시기는 경찰 정기 인사시즌(매년 11~12월)도 아니었고, 중요 사건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 단행된 인사치고 규모도 컸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중 수사기획관이었던 이세민 경무관은 결국 본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부속기관 등을 전전하다 결국 옷을 벗었다. 수사팀장으로 실무를 총괄했던 당시 경정 A씨도 이듬해 초 인사에서본인이 지원하지도 않던 부서로 발령됐다.

해당 인사 조치 등을 두고 당시 청와대의 압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5일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김학의 전 차관의 성접대 동영상 첩보를 담은 검증 보고서를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비서관으로 근무하며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과 비리 감찰을 담당했다.

조 의원은 “2013년 3월 김학의 차관 동영상 의혹이 사실이라면 엄청난 부담이 된다는 취지의 검증보고서를 썼지만 이후 청와대 본관에서 ‘조응천이 허위사실로 김학의를 무고한다’는 반응이 돌아왔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 과거사위는 2013년 수사 초기 청와대에서 경찰에 외압을 가했다는 정황이 드러난만큼 곽상도 민정수석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할 것을 검찰에 권고했다. 당시 수사라인에서 교체되거나 좌천됐던 경찰들도 과거사위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