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분열될 위기에 처했다. 당무 보이콧 중인 하태경 최고위원 주도로 4·3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당 지도부 총 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이 등장하면서다. 사진은 손학규 대표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말하는 모습. / 뉴시스
당무 보이콧 중인 하태경 최고위원 주도로 4·3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당 지도부 총 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릴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손학규 대표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말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미래당 내홍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손학규 대표가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오히려 내홍만 키운 꼴이 됐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 퇴진을 촉구한 ‘연판장’ 작성을 예고했다. 이에 손학규 대표도 공석 중인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 최고위원은 전날(14일) “다음 주부터는 과반수를 받는 것을 목표로 ‘지도부 총 사퇴’를 촉구하는 지역위원장에게 연판장을 돌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근본적 쇄신을 위해 지도부 총 사퇴 또는 재신임 절차가 필요하다는 충정은 완전히 묵살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에 대해 “‘현 체제로 당이 총선 때까지 버틸 수 있겠냐’는 지역위원장들과 당원들의 우려에 대해 너무 둔감하다. 당을 살릴 구체적 대안과 계획도 없이 오직 자리 보존에만 급급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제는 당을 구하기 위한 실질적 행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연판장’까지 나온 것은 손학규 대표가 당무 마비를 막기 위해 공석인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임명을 예고한 데 대한 반발 차원으로 보인다. 현재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한 상태다. 이로 인해 남아있는 최고위원 중 1명이라도 빠지면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결정도 할 수 없는 구조다. 실제 지난주 금요일(12일) 최고위는 김관영 원내대표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했다.

손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하게 되면 지도부 공백 사태는 면하게 된다. 하지만 ‘임명 강행’은 당무 보이콧 중인 일부 최고위원들을 사실상 배제하고 의사를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손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대신 당무 보이콧 중인 최고위원들 설득에 주력했다. 그럼에도 손 대표가 당무 보이콧 중인 최고위원들 설득에 실패하면서 이 같은 ‘최후의 결심’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