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통화에서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통화에서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한의 발사체 시험 이후 한미일 정상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6일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 전화통화를 했으며, 이후 아베 총리는 북한과의 조건 없는 대화를 제의한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는 7일 밤 10시부터 약 35분간 진행됐다. 취임 후 트럼프 대통령과 21번째 통화다. 양 정상은 통화에서 북한의 발사체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고 대변인은 특히 “WFP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지지했다”고 전했다.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은 미국 백악관의 발표에는 없는 내용으로, 우리 측에서 제안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과 접점을 만들고 나아가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이어지게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도로 분석된다. 앞서 3일(현지시각) 유엔식량기구는 북한 전체 인구의 40% 정도가 다음 수확기까지 먹을 음식이 부족한 ‘심각한 식량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조야에서도 인도적 식량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이 제재의 원인이라고 해도, 미국 등 국제사회가 북한 주민의 굶주림을 외면하는 것에 대한 면죄부는 될 수 없다는 점에서다.

워싱턴포스트는 칼럼에서 “북한 주민을 위한 식량에 수천만 달러를 지불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부당하다고 생각된다면 최소한 미국의 원조단체와 해외 원조단체들이 북한에 더 많이 접촉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며 “기근이 김정은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더라도 이 같은 실험을 위해 수천명의 아이들의 죽음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