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바통을 이어받고 서울중앙지검에 무난하게 임명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으나 친형의 뇌물수수 의혹 관련 사건이 불거지면서 사실상 탈락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바통을 이어받아 서울중앙지검장에 무난하게 임명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으나, 친형의 뇌물수수 의혹 관련 사건이 불거지면서 사실상 탈락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후임 자리인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이 안갯속이다. 당초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사실상 탈락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윤석열 후보자의 위증 논란을 불러온 사건이 바로 윤대진 국장의 친형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앞서 윤석열 후보자는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 수사 선상에 오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대검 중앙수사부 출신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우진 전 세무서장은 윤대진 국장의 친형이다. 관련 내용이 한 언론사 녹취로 공개되자 윤석열 후보자는 기존의 입장을 뒤집고 “변호사 소개와 실제 변호사 선임은 다르다”며 한발 물러섰으나, 후배 윤대진 국장을 보호하기 위해 거짓 해명한 것으로 밝혀졌다.

윤대진 국장은 청문회 다음날 검찰 출입 기자들에게 “변호사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석열 후보자는 관여한 바가 없다. 윤석열 후보자의 인터뷰는 나를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이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냈다. 결국 두 사람 모두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다. 대검 중수부 시절부터 대윤(윤석열)과 소윤(윤대진)으로 불리며 쌓아온 막역한 관계가 도리어 서로의 발목을 잡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뒤따랐다.

변수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보수 야당의 반대에도 윤석열 휴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차기 검찰총장에 오른 윤석열 후보자의 의지에 따라 인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중앙지검장 자리는 검찰총장의 의견이 상당 부분 반영되기 때문이다. 윤석열 후보자가 매듭을 짓지 못한 중앙지검의 적폐청산 수사를 이어가기 위해선 호흡이 잘 맞는 후임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윤대진 국장은 버리기 아까운 카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