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단식중인 이학재 의원을 비롯한 당원들과 시민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단식중인 이학재 의원을 비롯한 당원들과 시민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장외·원내·정책 세 갈래로 진행해왔던 대여투쟁 전략을 수정하기로 했다. 국정감사 기간에는 원내를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실정과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을 파헤치되 장외집회는 축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매주 당 차원에서 인력을 동원해 해오던 장외집회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또 성공적으로 치러진 개천절 집회의 의미를 흐리지 않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한국당은 오는 12일 예정했던 문재인 정부 규탄 장외집회를 취소했다. 대신 지난 9일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 등 보수성향의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한 집회에 개별 시민 자격으로 당 지도부와 일부 의원들이 참석했다. 앞으로도 당 차원의 집회 대신 시민단체 집회에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당이 주도하는 행사는 기획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모양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장외투쟁에 힘을 빼는 대신 당의 정책개발과 국정감사에 힘을 싣겠다는 방침이다. 황교안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우리 당은 장외투쟁으로 국민의 뜻을 모아나가면서도 법치를 수호하고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정책투쟁과 원내투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조국 사태 같은 파렴치한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사회를 혁신하는 일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조 장관 자녀 입시특혜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의 ‘교육개혁방안’과 ‘청년 비전’을 준비하고 있다. 조 장관 사태로 양분된 국회와 여론을 바로잡겠다는 취지에서 ‘정치혁신’ 및 ‘국민 통합 비전’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대안으로 제시한 ‘민부론’ 외에 정치·사회 분야에서도 대안을 내겠다는 것이다.

◇ “국감인데”… 의원·보좌진 총동원령 ‘부담’

당이 전략을 수정한 데에는 매주 동원 집회를 여는 데 대한 재정적 부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재정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사실 그동안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당의 활동이 많은 제약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해야 될 일들을 하지 못하고 자원봉사, 재능기부를 해야 되는 상황이었다. 장외집회 한 번 여는 것도 굉장히 돈도 많이 들고 힘이 많이 들어 부담이었는데, 거기에다가 정책을 개발하고 원내에서는 원내투쟁을 벌이고 이런 3중 투쟁을 벌이고 있는데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다.

또 국정감사 기간에 외부로 의원들과 보좌진을 불러내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당내 불만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원실 보좌진은 “20대 국회 마지막 국감인데 매주 주말 장외집회에 불려 나가다보니 국감에도 집중하지 못하고 지역 일정도 소화하지 못하는 일들이 반복돼 힘든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한국당이 지난 3일 개천절 집회를 앞두고 소속 국회의원, 보좌진, 시도당 위원장, 당협위원장에게 발송한 공문에 따르면 각 지역별로 원내 당협위원장은 400명, 원외 당협위원장은 300명, 당협위원장이 아닌 지역구 국회의원은 150명, 당협위원장이 아닌 비례대표 의원은 100명을 동원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에 대해서는 저희가 어떻게 하시라 말할 수는 없다”며 “저희는 일단 주어진 게 국정감사이니 국정감사를 통해서 문재인 정부 잘못한 것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특히나 조국 사태와 관련해서 집권여당이나 청와대, 정부가 여론을 호도하거나 진실을 은폐하려고 하는 것을 낱낱이 밝히는 일에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