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감에서 질의하는 정의당 박원석 의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친인척이 소유한 기업이 대주주로 있는 투자회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정부 펀드 신청 자격조차 없는 상황에서 운용사로 선정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에 따르면 대통령의 외사촌 조카 정원석 씨가 소유한 기업 금보개발은 올해초 창업투자회사인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최대주주가 됐다. 문제는 금보개발이 최대주주가 되자마자 두달 동안 연속으로 4개의 정부 펀드 운용사로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선정된 것이다.

13일 박 의원은 금보개발이 정부 펀드 운용사 선정공고 직전 컴퍼니케이파트너스를 인수한 사실과, 870억 규모 4개의 정부 펀드를 따내면서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운용액이 2배가 된 점에서 대통령 친인척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같은 특혜 의혹 외에 추가적으로 해당 투자회사가 정부 펀드 운용사 신청 자격조차 없는 회사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지난해 정부 펀드로 선정됐지만 해외 및 국내투자자 모집에 실패해 1년 동안은 정부 펀드 운용사 선정은 커녕 신청조차 할 수 없는 회사였다는 것이다.

'글로벌콘텐츠펀드' 공고(2013.3.14)의 제재 조항에 따르면 "펀드 결성 시한을 연장하고도 시한내에 결성을 완료하지 못하면 1년에 최소 1회 이상 출자를 제한"하도록 규정돼 있다.

지난해 컴퍼니케이파트너스와 창업투자회사인 대성창업투자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2013년 4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하는 1천억원 규모의 '글로벌콘텐츠펀드'의 운용사로 선정된 바 있다. 그러나 컴퍼니케이파트너스·대성창투 컨소시엄은 투자자 모집에 실패해 펀드 결성 시한을 3개월 연장했으나 결국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올해 8월까지 1년 간 1회 이상 정부 펀드 운용사로 선정될 수 없음에도 올해 6월까지 총 4개의 정부 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것.

새누리당 홍지만 의원도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시한 내에 펀드 결성을 완료 못하면 선정이 취소된 날로부터 1년이내 범위안에서 최소 1회이상 출자제한 한다고 돼 있는데,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펀드 결성에 실패하고도 올해 4월에 미래계정(디지털콘텐츠펀드) 150억, 청년계정(청년창업펀드) 200억 두 개 펀드 선정됐다. 이것은 규정위반이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특혜 의혹에 대해 한국벤처투자는 펀드 결성 실패의 귀책사유가 대성창투에만 있기 때문에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제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성창투 측이 언론을 통해 펀드 결성 실패의 책임은 두 회사 모두에게 있다고 밝혀옴에 따라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은 “청와대와 정부가 이 문제를 덮고 가려 해서는 안된다”며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정부 펀드 운용사로 선정되는 과정 전반에 대해 정부가 납득할 만한 설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