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화상경마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반대 주민들의 모습.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기습개장’으로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휩싸인 뒤 시범운영을 마친 마사회 용산화상경마장이 국정감사에서 “정식개장 강행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승남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0일 한국마사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3개월 동안 시범운영을 마친 용산장외발매소가 주민들의 여전한 폐쇄요구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절차를 통해 정식개장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주민들과 협의 없이 들어선 용산화상경마장은 지난 6월 28일 기습개장해 극심한 갈등을 빚었다. 특히 용산화상경마장은 주택가는 물론 학교와도 2~300여m 밖에 떨어져있지 않아 부적절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용산화상경마장은 반대 주민들에 대해 가처분신청을 제기했고, 법원은 10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치라고 조정안을 내놓았다. 이어 정부당국이 나서 시범운영 기간을 9월말까지로 조정했다.

하지만 시범운영 기간이 끝난 지금도 주민들은 여전히 마사회를 불신하고 있다. 애초에 주민들을 무시하고 화상경마장을 세워버린 마사회를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반대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현재 시범운영 기간에 대해 평가를 내리고 있는 ‘시범운영 평가위원회’가 구성에서부터 평가과정에 이르기까지 전적으로 마사회 뜻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시범운영 평가위원회’의 결과 차제가 원천무효라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김승남 의원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마사회는 오는 22일 발표되는 ‘시범운영 평가결과’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재개장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라고 지적하며 “용산장외발매소 정식개장을 강행 할 경우 마사회전체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