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부총리 단장으로 경제부처 장관들 대거 참여한 정부사절단 방한… 경제협력 간담회

▲ 전경련은 2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쏨킷 짜뚜씨피탁 태국 부총리와 사절단을 초청하여 '태국 부총리 초청 경제인 오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전경련>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쏨킷 짜뚜씨피탁 태국 경제부총리(이하 ‘쏨킷 부총리’)가 현 태국 경제 상황의 해법을 한국 경제와 기업에서 찾고자 방한했다.

쏨킷 부총리의 태국 정부사절단은 23일(수)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의 주요 회원사 CEO를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갖고, 태국의 새로운 경제정책 설명과 함께 한국기업들의 투자를 요청했다.

특히 이 자리는 태국 측에서 협력을 희망하는 분야인 에너지, 전자·전기, 제약 등 특정 산업 기업들과의 만남을 요청해와 성사된 자리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태국에서의 노동허가 관련 애로사항을 함께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전경련은 2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쏨킷 짜뚜씨피탁 태국 부총리와 사절단을 초청하여 '태국 부총리 초청 경제인 오찬간담회'를 개최, 쏨킷 짜뚜씨피탁 태국 부총리(왼쪽)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오른쪽)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전경련>

◇ 쏨킷 태국 부총리, 한국기업과 경제정책에서 태국 경제 해결책 모색

오찬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만남에서 쏨킷 부총리는 한국기업들과의 만남에 대해 “태국이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새로 경제계획을 수립했는데, 한국 기업들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 경제계를 대표해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은 “태국은 아세안 진출의 거점국가임에도 그동안 양국 간 교역은 많지 않았다”며, “그래서 오히려 앞으로 경제협력 분야에서 할 일이 많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태국은 전통적으로 일본의 투자 비중이 높은 국가*로, 태국정부는 투자자의 다변화 및 아세안 허브의 입자를 다지기 위해 한국의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섰다. 특히 태국정부가 주력 산업분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전자․전기, 제약 등의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2015년 대(對) 태국 해외직접투자금액은 전년 대비 90% 감소했다. 경제성장도 투자만큼이나 부진했다. 태국의 전년도(‘15년) 경제성장률이 2.5%로, 이는 아세안 지역의 경제성장률인 4.5%를 하회하는 수치다.

▲ 전경련은 2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쏨킷 짜뚜씨피탁 태국 부총리와 사절단을 초청하여 '태국 부총리 초청 경제인 오찬간담회'를 개최, 솜킷 태국 부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좌).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장한 종근당 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노광일 주태국 한국대사, 이연수 전경련 고문(우> <사진=전경련>

이번 태국정부사절단의 방한은 이러한 태국경제 난맥 타개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국정부가 2015년 개정한 투자진흥법 중 특별경제구역(SEZ)은 지역특색과 특정산업 육성을 연계하고, 동시에 지방 경제 활성화를 모색한다는 점에서 우리 정부의 창조경제사업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쏨킷 부총리 일행은 이날 한국 경제계와의 간담회 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쏨킷 부총리와 산업부, 정보통신산업부, 과학기술부, 상업부 장관을 포함 총 13명의 태국정부 고위 인사들이 참여했다. 한국 경제계는 종근당 이장한 회장을 비롯하여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한화 박재홍 사장,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 등 주요 기업 CEO와 노광일 주 태국 한국대사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 대해 전경련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일본 의존도가 강한 태국 경제의 외국인 투자가 지속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태국정부의 고위인사가 특정 분야를 짚어 한국기업을 만나고자 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태국정부 사절단은 한국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고 창조경제를 비롯한 한국의 경제정책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