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민주노총이 ‘블랙리스트 의혹’ 해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는 11일 하청업체 노동자 김모(42) 씨가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는 최근 불거졌던 조선업계 블랙리스트 의혹의 주인공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의 여러 협력업체를 거치며 일했던 그는 한 협력업체가 폐업하는 과정에서 체불임금을 두고 갈등을 빚었다. 이후 체불임금을 받아내는 데는 성공했지만, 삼성중공업 협력업체에서의 근무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무산됐다. 삼성중공업 출입증이 발급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다시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에 취업했지만 해고압박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노총은 김씨 죽음의 원인을 이 같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지목하고, 강하게 규탄했다. 과거 군사독재 시절 노조설립을 막고 민주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활용됐던 노동탄압 도구인 ‘블랙리스트’가 여전히 자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은 “조선업계 블랙리스트 의혹은 그동안 공공연한 비밀이었으며, 이번에 그 존재 여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출입증 발급 권한은 원청에 있기 때문에, 출입증을 발급하지 않은 삼성중공업과 해고 압박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등 원청의 책임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