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황현식 LG유플러스 전무에게 질의하고 있다.<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쳐>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LG유플러스가 권영수 부회장의 국정감사 증인출석을 막기 위해 말바꾸기를 하는 등 조직적으로 나섰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선 LG유플러스의 '입'에 관심이 집중됐다.  LG유플러스가 당초 증인으로 채택된 권영수 부회장을 황현식 전무로 변경을 요청하면서 다단계판매 포기를 밝힐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 부회장 대신 출석한 황현식 전무의 말은 달랐다.

황 전무는 다단계 판매를 중단할 의사가 있느냐는 김영주 의원의 질문에 “그동안 다단계 중단에 대해 검토를 못했다”며 “의원님께서 적극적으로 권유를 하신다면 그런 방안에 대해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중단’인지 ‘중단 검토’인지 재차 질의했고, 황 전무는 “중단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증인 교체 요청과 함께) 다단계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공문까지 보내와 회사대표를 증인에서 뺐다”며 “(권 부회장을) 증인에서 빼내기 위해 국회를 기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초 LG유플러스의 다단계 문제를 다루기 위해 권영수 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LG유플러스 측이 자발적으로 다단계 영업 철회 의사와 함께 증인변경을 요청했기에 이를 수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황 전무는 “최종적으로 드린 공문은 적극 검토를 하겠다고 돼 있다”며 “그런 부분을 그대로 증언했고, 구체적인 검토가 있어야 확답을 드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 LG유플러스가 보낸 첫 번째 공문.<김영주 의원실 제공>

◇ 3차례 보낸 공문에 담긴 내용은?

김영주 의원 측은 이 같은 해명에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김영주 의원실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보내온 공문은 총 3건이다. 첫 번째는 지난 4일 박형일 상무가 이메일을 통해 보낸 문건으로, ‘황 전무의 출석’과 함께 “다단계중단에 대해 질의하시면 황 본부장이 ‘의원님의 지적을 적극 수용해서 다단계를 중단토록 하겠다’라고 답변토록 하겠다”고 적시돼 있다.

하지만 이후 보내온 두 번째 문건에선 LG유플러스의 입장이 모호해진다. 이 문건에선 ‘황현식 본부장의 출석 요청’과 함께 ‘국정감사장에서 다단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다’라고만 적혀있다.

▲ LG유플러스의 두 번째 공문.<김영주 의원실 제공>

김 의원실 관계자는 “메일로 비공식 공문을 받은 이후 직인이 찍힌 공문을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이런 공문을 받았다”며 “제대로 보내달라는 요청에 최종적인 공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 번째 공문에서도 LG유플러스의 입장은 불명확했다. LG유플러스가 약속한 답변은 “공정거래 관련법 및 계약기간 등을 검토해서 중단토록 적극 검토하겠다”는 내용이었다. 

▲ LG유플러스가 보낸 세 번째 공문.<김영주 의원실 제공>

하지만 김 의원실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측이 대리점 등과의 법적 문제를 이유로 공문 상에 다단계 철회를 확정짓는 건 꺼려했다”며 “국감장에서 지적을 주시면 답변 형태로 그만두겠다고 밝히기로 했다”고 맞섰다.

직인은 없었지만 임원이 1차로 메일을 통해 분명히 중단하겠다는 공문을 보냈고, 자발적으로 의사를 표명해 왔기에 신의성실에 따라 믿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와관련해 입장을 듣고자 1차 공문을 보낸 LG유플러스 관계자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국회 정무위는 오는 18일 열리는 종합감사에 권 부회장의 증인출석을 의결했다. 이날 정무위 국감의 주제는 금융계열(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지만, 권 부회장을 불러 직접 다단계 판매에 대한 확답을 듣겠다는 입장이다.

김영주 의원실 관계자는 “위법한 다단계 영업으로 돈만 벌면 된다는 하급 자본주의를 보여준다”며 “대기업으로서 신뢰가 중요한데 왜 저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