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서구 오정로에 위치한 아시아나항공 종합통제센터에서 안전담당자가 비행 정보 자료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아시아나항공 제공>
[시사위크=백승지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사내 통합 위기대응 인트라넷을 개설했다.

1일 아시아나항공은 전사적으로 ‘통합안전정보관리시스템(AASIS2)’을 완비하고 실제 운용에 나선다고 밝혔다. 1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기존 ‘안전정보시스템(AASIS)’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통합안전정보관리시스템은 사내 전 부문 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다. 각종 안전‧심사‧보안‧비행자료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공유해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이고 일원화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운항승무원, 캐빈승무운, 정비사가 개인이 발견한 잠재위험요소를 보고하면 해당 부문에서만 보고서 처리가 끝났다. 그러나 새로 도입한 시스템에서는 개인이 사내 인트라넷에 위험요소를 올리면 사장 직속 안전보안실, 각 부문 안전담당자까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개선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장 야마무라 아키요시 부사장은 “통합안전정보관리시스템 운영에 따라 안전 보고서를 포함한 회사 내 모든 안전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학적 안전관리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