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은 한국과 미국 등 당사국들이 북한에 대해 독자제재를 하는 것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 AP/뉴시스>
[시사위크=정상윤 기자] 중국 외교당국이 한국와 미국, 일본의 대북 독자제재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안보리 제재의 틀 이외에 한 나라에 대해 독자 제재를 하는 것에 일관되게 반대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주된 이유는 북한과 거래를 하는 중국 기업들의 피해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겅솽 대변인은 “독자제재를 핑계로 중국 측의 정당한 합법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한반도 정세가 복잡하고 민감하므로 각 당사국은 상호 자극과 긴장 대립 가속화를 피해야 하면 당사국들이 신중한 행동을 할 수 있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우리 외교부는 미국과 일본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대북 독자제재안을 마련했다.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핵심역할을 하는 35개 단체, 36명을 제재대상에 추가 지정하는 등 기존의 제재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또한 북한의 외화수입원인 중 의류 임가공 무역 등도 대량살상무기의 자금원으로 전용될 수 있다고 보고 수출입 통제를 강화했다. 이밖에 북한의 해운활동 차단과 북한과 관련된 출입국 제한 조치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도 현재 실시 중인 선박 왕래 규제 및 자산동결 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중심으로 독자 제재에 나섰다. 미국이 발표할 대북 독자 제재에도 북한의 석탄수출과 해외 노동자 송출 등 단체가 포함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