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당리당략에 따른 태스크포스(TF)를 구상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태블릿PC 진상규명 TF’와 민주당의 ‘반기문 검증 TF’가 대표적이다. 두 TF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거리가 멀다. 

새누리당은 지난 26일 의원총회를 통해 ‘태블릿PC 진상 규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김선동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청문회 과정에서 태블릿PC의 진상이 어떤 것인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며 TF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JTBC가 입수한 태블릿PC가 최순실 게이트에 결정타를 입혔고, 동시에 소유주 공방이 이어졌다.

새누리당의 '태블릿PC 진상규명 TF'에 대한 역풍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전형적인 물타기 행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실제 이창재 법무부 차관은 지난 21일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검찰 수사 결과, 논란의 태블릿PC는) 최순실이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검찰 수사를 통해 이미 태블릿PC의 소유주가 윤곽을 드러냈다는 얘기다.

야권의 한 인사는 2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의 태블릿PC TF에 대해 “비판할 가치도 없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로 인해 비정상이 된 국정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촛불민심의 역행 기류는 원내 1당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지난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검증작업에 돌입했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조만간 당내에 ‘반기문 검증팀’을 구성해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민주당은 연일 반 총장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반 총장이 문재인 전 대표를 소폭 앞선 것으로 나타난 것과 더불어, 반 총장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의 금품수수 의혹이 발생하자 당력을 집중시키는 태세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반 총장은) 23만 달러 수수설은 물론, 아들의 SK 특혜 입사, 대리 부킹, 조카의 국제 사기 등 모든 논란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해명해야 한다”며 “그것이 오대양과 육대주를 아우르는 대한의 아들의 마땅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이같은 지적을 지난 26일에도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비판도 일고 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우선순위를 반 총장 검증 TF 구성이 아닌 민생문제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으면 한다”며 “수권정당 면모를 갖춰야 할 민주당은 아직 AI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정부와 여론에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