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양대노총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대해 축하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양대노총이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에 대해 환영과 축하의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노동계 현안에 대한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저녁,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이 확실시되자 “문재인 후보의 당선과 새 정부 출범을 축하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강력 추진을 새 정부의 과제로 제시했다. 사드배치는 즉각 철회하고, 박근혜 정권 부역자인 적폐세력과는 어떠한 타협도 없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입장이다.

특히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민주노총과 만나는 것부터 시작하자”며 노동계 현안 문제도 거론했다. 당장 2018년 최저임금 결정 시점이 다음달로 다가왔고, 입법절차 없이 시행 가능한 각종 현안도 수두룩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새 정부가 참여정부의 잘못을 답습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현재 수감 중인 한상균 위원장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감옥도 사람 사는 곳이라 촛불광장의 열기가 담장 넘어 들어왔다. 민심이 모였기에 정권교체는 추호도 의심하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는 참여정부 2기가 아니라 다른 길을 걸어가길 바란다.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를 선언했으니 민주노총과 만나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도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노총을 늘 동지라 칭했던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

이어 “이미 실패로 끝난 재벌 대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에서 탈피해 성장의 열매가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임금소득 주도 경제민주화 정책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노동계를 모든 사회경제 문제를 협의하는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존중할 것이라는 약속, 한국노총의 요구가 새 정부의 정책설계도가 될 것이라는 약속, 꼭 실천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당부했다.

한국노총은 이번 대선에 앞서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정책연대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여기엔 경제민주화를 통한 공존공영의 산업생태계 조성, 사회안전망의 획기적 강화, 노동기본권의 온전한 보장과 전체노동자의 이해대변 및 보호장치 마련, 적정임금 보장, 좋은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 감축 및 차별 철폐, 노동시간단축, 고용안정 등의 내용이 담겼으며, 행정으로 풀어야할 정책과제는 임기 초 단행하고 관련법 개정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