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오는 24~25일 이낙연(왼쪽)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를, 오는 29일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를 열고 본격적인 문재인 정부 인사 검증에 나선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의 청문회가 오는 24~25일과 29일 열린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이뤄지는 첫 인사청문회인 만큼 국회의 ‘협치’ 여부에 따라 정부 초기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18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이낙연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인청특위)를 본격 출범시켰다. 인청특위 위원장에는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원으로는 윤후덕·전혜숙·이철희·제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대수·박명재·정태옥·김성원·강효상 의원(자유한국당), 김광수·이태규 의원(국민의당), 김용태 의원(바른정당)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청문회는 원내교섭단체 4당이 참여하는 ‘다당체제’ 첫 청문회가 된다. 여당 의원 5명에 야당 의원 8명이 배치된 ‘여소야대’ 청문회이기도 하다. 따라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얼마나 주도권을 갖고 야당을 설득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권은 야당색을 뚜렷이 하는 동시에 ‘발목잡기’ 청문회가 되지 않도록 준비를 단단히 하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낙연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는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해야 한다고 선언했다”면서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이 후보자) 의혹은 세금탈루, 병역면탈, 위장전입 등 무려 세 가지가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그냥 넘어갈 수 없을 정도의 의혹”이라며 “고위공직자 원천배제 요인중 3가지에 해당하는 것을 어떻게 해명할 것인지 우리는 이번 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검증 공세를 예고했다. 이에 따라 이 후보자의 청문회는 관련 의혹을 추궁하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서훈 후보자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전날(17일) 서훈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오는 29일로 확정했다. 한국당 소속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정부가 일할 수 있도록 통과시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국가 정보기관을 어떻게 운영하는지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얘기처럼 해외정보만 하고 (국내) 대공수사를 약화시키거나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의도적인 발목잡기를 자제하고 신속하게 인사청문을 진행하겠다는 게 기본 입장이지만 긴장의 끈도 늦추지 않고 있다.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당선 직후 인사말에서 “문재인정부가 지금 상당히 들떠있고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식 행보만 하고 있다”며 “문재인정부가 성공해야 한다는 신념이기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지만 해선 안 될 일을 했을 경우 국민의당이 앞장서 막아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