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통합설’에 일단 제동이 걸렸다. 양당 측 인사들이 물밑 접촉을 통해 합당 내지 연대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등 양당 전현직 지도부가 24일 공식 부인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느 특정 정당과의 통합과 관련한 언론의 보도가 있었다. 우리 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안정을 위해 모든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 당 통합에는 아무런 관심도, 의지도, 계획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국민의당과의 통합설에 분명한 선을 그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국민의당 통합’ 관련 보도에 대해 “우리 당의 고문단들이 ‘바른정당과 통합할 수 없다’고 했고 그 중 일부가 ‘차라리 바른정당과 통합한다면 민주당과 하는 게 낫다’ 했던 것이 와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한다는 강한 의사표시를 하면서 차라리 통합한다면 민주당과 검토를 하자는 것이지 민주당과 (통합을) 한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 그리고 지금 그러한 것을 검토할 때가 아니다”고 거듭 부인했다. 다만 “민주당과는 정체성도 같고 뿌리도 같지만 다당제와 양당제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그러한 통합의 방향으로는 가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단서를 달았다.

최근 문재인 정부의 인선과 관련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박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고 있기 때문에 무한정 박수를 보내고 있는데 재밌는 게 ‘국민의당에서 전향하느냐’는 사람도 있고 애청자들, 쉽게 ‘문빠’들은 ‘이제 살려고 이쪽으로 붙느냐’ 이런 시각을 갖는 게 아직도 우리 정치 수준이 거기에 머물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