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는 모습.<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일자리 창출 로드맵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개혁을 위한 문재인 정부의 밑그림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과 취임 후 내린 각종 조치와 발언 등을 종합하면, 새 정부는 시민사회와 함께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적폐청산특별위원회, 국민인수위원회, 촛불 민심은 새 의제를 발굴하고 개혁 동력을 만드는 주요 기제가 될 전망된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별도로 운영되는 국민인수위원회는 25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국민인수위를 담당하는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은 “인수위는 국민 누구나 정책을 제안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반영한 것”이라며 “국민인수위의 일 하나하나가 국정운영의 밑바탕이 되고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 제안은 이날 세종로 한글공원에 자리 잡은 ‘광화문 1번가’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이곳을 찾으면 개혁과 민생 등 각종 아이디어 등을 제안할 수 있다. 발걸음이 어렵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이렇게 접수된 제안은 내부 선별 과정을 거친 뒤 8월 말께 문재인 대통령의 발표를 통해 국정과제에 반영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국무총리가 직접 챙긴다. 이 위원회가 특정 정치 세력이나 인물을 염두에 둔 정치보복을 위한 기구로 비춰지지 않게끔 관리하면서, 권력에서 파생된 각종 폐단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는 전날 국회인사청문특별위원에게 보낸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권력기관 개혁, 재벌개혁, 반부패 등 대통령이 국민께 약속드린 개혁 조치”를 최우선 개혁과제로 꼽았다.

촛불집회를 조직한 여러 시민사회단체도 향후 계획을 사회 개혁 과제를 찾고 목소리를 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문재인 정부 개혁 드라이브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해산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퇴진행동에 함께 했던 모든 일꾼과 단체들은 촛불이 남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며 “퇴진행동은 해산하지만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촛불은 계속돼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 손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라며 “개혁도 국민과 눈을 맞추면서, 국민이 원하고 국민에게 이익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