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과 광주지역 국회의원 등이 2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이 정부여당에 협조 태세로 돌아서면서 파행을 이어가던 국회 운영이 정상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첫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광주에서 개최했던 국민의당이 달라진 호남 민심을 청취하고 태도가 바뀐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불교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당은 120석을 갖고 있지만 여당 혼자선 아무 역할을 못하는 불능의 정당이다. 그렇다고 또 야당이 여당에 협조를 안 하고 정부에 도움을 주지 않으면 국회는 비생산적이고 노는 국회가 돼버린다”며 “옛날 야당처럼 무조건 정부에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해선 안 되고 도울 것은 확실히 돕고 이런 자세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됐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불참에도 불구하고 국정 정상화를 위한 국민의당의 적극적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일련의 인사 참사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가 하루빨리 국정공백을 메우고 산적한 민생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공백 장기화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 만약 20대 국회가 과거같이 적대적 양당제로 운영됐다면 치킨게임식 버티기로 인해 이번 같은 국회 파행사태가 장기화되고 정국 경색 돌파구를 찾지 못했을 것이다”며 “그러나 국익을 우선하고 국민의당이 시시비비를 가렸기 때문에 국회 정상화가 조기에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한다. 여당의 잘못을 지적하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 명분에 집착하지 않고 실질을 추구하는 실사구시의 국회운영을 만들겠다”고 했다.

‘야당색’도 잃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의당에서 인사청문회 절차를 다시 조속히 재개하자는 입장을 말씀 드렸지만 앞으로도 인사청문회는 많이 남아있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스스로 말씀하신 5대 인사배제원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할 것”이라며 “우리 야당을 압박한다던가, 임명을 강행하는 일은 없어야 된다는 점을 혹시나 해서 말씀드린다”고 견제구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