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활동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문정인 특보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정인 대통령 외교통일안보 특보의 미국발언에 대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학자로서 견해”라는 입장이지만, 야권은 ‘특보’라는 점을 들어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22일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한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 특보가 고정 월급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엄연한 고위 공무원이고, 더구나 문 특보는 대통령의 최측근에서 활동하며 국가의 핵심정책을 조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정인 씨가 특보이기 때문에 국민의 세금을 지원받아 워싱턴에 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를 학자로만 본다면 당장 특보직에서 해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문 특보의 미국활동 평가에 대해 야권에서도 기류가 바뀌는 분위기다. 한미 동맹을 저해한 발언이라는 당초 우려에서, 문재인 정부의 전략적 외교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내용도 같고 미국 지도자들의 의견도 같다”며 “문 교수의 미국 발언은 상당히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타결을 예고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문 특보의 워싱턴 발언은 옳았고, 시기와 장소가 적절하지 못했다고 말한 제가 틀렸다고 생각한다”며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의 예고편 같다”고 기존 비판적 입장에서 선회했다.

외교가에서도 한미동맹이 깨지거나, 한미 정상회담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다. 문 특보의 발언이 시기적으로 미국 측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는 있지만, 결과적으로 양국의 입장이 서로 다르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한 오준 전 UN대사는 “지금 한미 정상회담은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중지하지도 않았고, 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한미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낼 가능성은 별로 없다”며 “대안에서 차이가 없기 때문에 한미 정상회담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