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여당으로 처지가 바뀐 민주당은 한국당에 역지사지의 묘를 발휘하고, 국익을 위한 생산적인 정치를 조속히 가동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협치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기존 양당, 패권정당들의 낡은 정치행태로 국회 정상화 협상이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대통령과 청와대를 설득해 진정한 협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협상력을 발휘해달라”고 촉구했다.

전날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뒷짐만 지고 있는 국민의당에도 섭섭하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무조건 통과를 강요하는 것은 협치가 아니다”고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협치 인식 대전환이다. 패배한 정치세력도 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돈 의원도 같은 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국회 정상화가) 그렇게 쉽게 될 것 같지 않다”면서 “무엇보다도 야당이 너무 고집이 세다고 볼 수 있겠지만, 저는 문재인 대통령이 좀 국회에서 좌수석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야당을 좀 존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서는 “모든 면에 있어서 한 번 공개적으로는 못 하더라도, 사전에 협의하거나 의논하거나 알려주거나 하는 것이 전혀 없었다. 통보하고 도와 달라 다 그거 아니냐. ‘당연하게 도와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여당과 정부가 계속 이런 식으로 일방적으로 가게 되면, 우리가 ‘국민의당도 야당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입장이 더 커질 것이고 문재인 정부가 협력적인 방향으로 바뀌면 또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