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대표가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들과 추경안을 협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은 협상의 여지가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무조건 ‘반대’만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감안한 듯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추경안을 설명하기 위해 직접 시정연설까지 하는 정성을 보였다. 그만큼 절박하고 시급하기 때문인데 자유한국당만 모른척 하고 있다”며 “일자리 추경을 방치하는 것은 국회의 본분을 망각하는 것으로, 자유한국당 혼자만 (반대를)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새롭게 들어설 문재인 정부를 방해하는 게 아니라면 추경을 막을 명분이 없다”며 “마지막까지 자유한국당 설득을 노력하겠지만, 거부한다면 국민의당·바른정당과 이번 주부터 추경심사에 나서야할 것”이라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6월 추경안을 발목잡고, 7월 임시국회 부정하며 국정공백 장기화 하려는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반성하지 못하는 적폐집단”이라며 “말로는 아니라고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행태는 국민 시선에서 보면 대선에 불복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민주당의 ‘자유한국당 배제’ 기조에 대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난색’을 표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추경심사 쪽으로 가닥을 잡는다면 고립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안’이 추경의 법적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야 3당 정책위의장 합의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날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정 원내대표는 “예산이라는 것은 여야합의에 의해 처리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마 한국당을 다그치기 위해 그런 생각을 하는 것 같다”며 “야 3당 정책위의장이 모여서 추경이 법적요건이 된지 않는다고 분명히 합의를 봐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임 정부의 장관을 상대로 예산편성의 방향이나 정책 기조를 심의한다는 것이 적절치 않다. 새 정부의 장과이 제대로 보임 받은 후에 각 상임위에서 심의를 받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추경안 심의를 저쪽 당끼리 한다고 하더라도 심도 깊은 추경심의는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