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가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이번엔 ‘벤츠’다.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유럽에서는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결정했고, 국내에서도 같은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거센 후폭풍을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논란의 시발점은 벤츠의 고향 독일이다. 독일 언론은 최근 100만대 이상의 벤츠 차량이 배출가스 조작장치를 장착한 채 판매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독일 검찰은 즉각 수사에 착수했고, 다임러그룹은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유럽 지역 300만대에 대해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으로 국내 수입차업계 1위를 차지하고, 올해도 순항 중인 벤츠코리아 역시 빨간불이 켜졌다. 우리 정부는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휩싸인 벤츠 차량 11만대가 국내에 판매된 것으로 파악하고 대응에 나선 상태다. 벤츠코리아 측에 리콜을 요구하는 한편,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벤츠코리아 측은 우선 국내에서도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본사와 마찬가지로 배출가스 조작 의혹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아우디폭스바겐그룹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배상을 실시했고, 특히 국내에서는 안일한 대처로 일관하다 판매정지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