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재점화되고 있다. 그의 친형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도 “다스는 MB 것”이라고 폭로해 파문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특검에서 조사 나오기 직전 경남 양산에 있는 고물상에서 1t 트럭 3대 분량의 서류를 파기했다. 압수수색 나오는 날짜도 알고 있었다.” 김종백 씨가 시사인 주진우 기자에게 털어놓은 얘기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다스(DAS)의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특검팀의 부실수사는 물론 증거은폐를 도왔다는 의혹에 무게가 더해진다. 그는 다스가 'MB 거'라는 데 1만% 확신했다. 그렇다면, 김씨는 누구인가.

◇ 운전기사의 폭로와 특별검사의 추락

김씨는 다스의 최대주주이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였다. 1997년 3월부터 2015년 1월까지 무려 18년여 동안이다. 그 기간 MB는 다스 본사가 있는 경주를 종종 찾았다. 그는 “(MB가) 서울시장이 되기 전까지 자주 왔다”면서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자주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장 되기 전에 MB가 다스에 오면 ‘사장왔다’고 직원들이 말하곤 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김씨도 입사 3개월 만에 다스가 MB의 소유라고 깨달았다. 일례는 수기 장부다. 그는 시사인 인터뷰를 통해 “MB가 돈을 가져다 써도 장부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2008년까지 수기 장부를 썼다”면서 “언제가 이상은 회장이 김성우 (전) 사장에게 ‘요즘도 동생이 돈 가져가냐’고 묻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람이 김성우 전 사장이다. 2008년 특검 수사 과정에서 발견된 120억원의 비자금을 빼돌린 진짜 범인으로 지목된 것이다.

JTBC에 따르면, 당시 특검은 다스의 120억원 비자금 실체를 파악했다.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증언도 있었다. 20대의 경리팀 직원이 특검 조사에서 “내가 비자금 조성했다”고 진술한 것. 하지만 특검은 관련자 고발이나 추가 수사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 도리어 해당 금액을 다시 다스 계좌로 입금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은폐 의혹이 제기된 배경이다. 이에 대해 정호영 전 특검은 이렇다 할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정호영 전 특별검사가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그는 다스 실소유주 의혹 관련 수사 과정에서 수상한 자금 흐름을 파악하고도 수사하지 않았다는 직무유기 혐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결국 정호영 전 특검이 수사 선상에 오르게 됐다. 지난 7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뿐만 아니다. 횡령·조세포탈 혐의로 이상은 회장과 성명불상의 다스 실소유주에 대한 고발도 함께 이뤄졌다. 관건은 시간이다. 특검의 수사결과 발표가 2008년 2월21일 점을 감안하면 공소시효는 3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시민단체에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이유다.

한편, 다스 실소유쥬 논란에 얽힌 다른 사건도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측에서 MB와 다스 임원 등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한 것. 이들은 MB 측이 외교부 등을 통해 김경준 씨를 압박,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받도록 하는 바람에 옵셔널캐피탈이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품고 있다. 해당 사건은 첨단범죄수사1부가 맡아 얼마 전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들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