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제 2롯데월드' 인허가 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그동안 말로만 무성했던 의혹이 실체를 드러낼까.”

 

검찰이 롯데그룹에 대한 전 방위 수사에 착수하면서 ‘제2롯데월드 인허가 의혹’이 주목 받고 있다. 제2롯데월드 건립은 군 당국의 반대에 막혀 오랫동안 표류하다 이명박(MB) 정부 시절 인허가가 떨어지면서 각종 특혜 의혹을 샀던 사업이다. 검찰 수사의 최종 칼끝이 ‘MB 인사’로 향한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만큼, 실체를 드러낼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서울 송파구 잠실에 들어선 대한민국 최고층 빌딩 ‘제 2롯데월드’. 지상 123층, 지하 6층, 555m 규모의 ‘제 2롯데월드’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필생의 숙원사업이다. 고국에 ‘랜드 마크’를 세우고싶었던 신 총괄회장은 30여년 만에 꿈을 이뤘지만, 그 과정에서 각종 의혹들을 남겼다.

◇ ‘비행안전 우려’에도 일사천리 강행

롯데가 ‘제2롯데월드’ 부지를 매입한 것은 지난 1987년 12월. 이후는 100층 이상의 초고층 빌딩 건립 계획을 세우고 추진했지만, 번번이 정부의 반대에 부딪쳤다. 1990년 서울시에 제출했던 제2롯데월드 조성 사업계획서는 ‘인구집중유발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려됐다.

이후에도 계속 추진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유는 ‘비행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공항(성남 공군기지)은 제2롯데월드 부지로부터 불과 5km 떨어진 곳에 있다. 공군은 서울공항의 전투기 비행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강하게 반대했다. ‘제2롯데월드’ 건립 사업은 김영삼ㆍ김대중ㆍ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20여 년간 표류했다.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제2롯데월드 건설에 대해 긍정적인 뜻을 표시했고, 이후 사업 추진은 급물살을 탔다.

공군이 반대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2008년 9월 ‘제2롯데월드’ 건립에 부정적이던 김은기 공군참모총장이 해임당하자 공군도 고개를 숙였다. 공군은 공항 활주로를 3도 틀고 비행 안전시설 지원 비용을 롯데가 전액 부담하는 조건으로 제2롯데월드 건설에 찬성했다.

정부의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롯데는 한발 더 나아갔다. 당초 112층짜리 초고층 빌딩을 짓기로 한 계획보다 더 높은 123층을 짓는 ‘건축허가변경안’까지 제출한 것. 이 같은 ‘건축허가 변경안’을 두고 논란이 잇따랐지만, 일사천리로 통과됐다. 이후 롯데는 2010년 모든 인허가 행정절차를 마치고 공사에 들어갔다.

◇ 검찰 수사, ‘MB’ 핵심 몸통으로 향할까

사정이 이렇다보니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둘러싼 각종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인허가 과정에서 MB 정부 인사를 상대로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계속된 것.

MB정권 실세가 롯데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인허가 추진을 주도했다는 뒷말도 돌았다. 정부와의 연결고리로는 장경작 전 롯데호텔 사장이 지목됐다. 장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61학번 동기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여기에 롯데가 인수위 시절, 이 전 대통령에게 호텔롯데 일부 로얄층을 집무실로 제공했다는 이야기까지 돌면서 의혹은 짙어졌다.

하지만 ‘인허가 비리 의혹’은 소문만 무성한 채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검찰이 롯데를 상대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서면서, 제2롯데월드 ‘인허가 비리 의혹’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검찰은 롯데그룹과 계열사 간의 거래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정재계 안팎에선 ‘검은 자금’이 흘러들어간 경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각종 ‘인허가 비리 의혹’의 실체가 드러날지를 주목하고 있다.

회의론도 있다. 핵심 뇌관인 인허가 비리를 건드리지 못한 채 끝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일각에선 인허가 비리보다는 ‘공군’ 쪽으로 포커스가 맞춰진 채 종료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현 정부 들어, MB정부와 관련된 각종 사업 비리 의혹들에 대한 수사가 이뤄졌지만 ‘몸통’에 대한 수사가 이뤄진 적이 없다”며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등 모두 마찬가지다. 이번에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인허가 비리 의혹과 관련된 검찰 수사 내용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제2롯데월드 시행사인 롯데물산이 지난 2011년쯤 공군 중장 출신 A씨에게 컨설팅비 명목으로 10억 원 넘는 돈을 줬다는 정황을 포착했다는 소식만 전해졌다. 검찰은 서울공항 활주로 변경 공사의 비용 절감을 위해 공군 관계자에게 로비를 한 것이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