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나영이 남편이자, 오랜 공백기를 보내고 있는 배우 원빈 근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나영은 2일 서울시 종로구 한 카페에서 진행된 웨이브 오리지널 시리즈 ‘박하경 여행기’ 공개 기념 인터뷰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2019) 이후 4년 만에 돌아온 그는 작품 외에도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는데, 원빈에 대한 질문도 솔직하게 답해 눈길을 끌었다. 원빈은 영화 ‘아저씨’(2010) 이후 줄곧 공백기를 갖고 있다. 광고에서 간혹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만, 작품 활동은 나서지 않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집콕족’의 증가로 대호황을 맞았던 ‘OTT(오버더톱 서비스)’ 업계가 올해 들어 성장 둔화세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글로벌 OTT플랫폼의 대명사인 ‘넷플릭스’의 상황을 살펴보면 전 세계적인 OTT업계의 성장세 둔화를 체감할 수 있다. ◇ ‘OTT의 대명사’ 넷플릭스 주춤… 국내 OTT 이용자 수 증가도 둔화세지난 20일 넷플릭스의 실적 발표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넷플릭스 서비스 가입자 수는 2억2,164만명으로 직전 분기보다 약 20만명 감소한
◇ SKT, 액션스퀘어와 글로벌 게임 시장 동반 진출SK텔레콤은 2일 액션 게임 전문 개발사 ‘액션스퀘어’와 협력해 제작한 슈팅 액션 게임 ‘앤빌(ANVIL)’을 글로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앤빌의 투자와 배급은 SK텔레콤이, 게임 개발은 액션스퀘어에서 맡아 진행했다.앤빌은 올해 공개한 베타 테스트에서 3만 명 이상이 참여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올해 세계적인 게임 박람회 ‘E3’에서는 인기 온라인 부스로 선정되기도 했다. ‘앤빌’은 국내와 세계 무대 동시에 출시될 예정으로 ‘XBOX 프리뷰(
올해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음성 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클럽하우스’가 최근 부진 극복에 나서는 분위기다. 폐쇄형으로 운영했던 플랫폼을 개방형 플랫폼으로 바꾸고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 유입에 힘을 싣고 있다.클럽하우스는 새로운 기능 ‘웨이브’를 업데이트 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웨이브는 비공개 음성 채팅방에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용자가 웨이브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플랫폼 내에서 팔로워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수락할 경우 즉시 비공개 채팅방을 개설할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정식 서비스 론칭 일정을 확정했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웨이브, 티빙 등 토종 OTT 기업들이 입지 사수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OTT 시장을 흔들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11월 정식 서비스… 기존 사업자들 ‘긴장’디즈니플러스가 오는 11월 12일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서비스는 현재 LG유플러스와의 협업이 유력하다. 이와 관련해 LG유플러스는 지난 2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양사가 긍정적으로 협상 중”이라며 “디즈니
네이버와 티빙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흔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 사업자들에 맞서 토종 OTT 사업자로서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 급변하는 국내 OTT 시장… 디즈니 상륙 전 입지 키우기 주력국내 OTT 서비스 티빙을 서비스하는 CJ ENM은 지난달 30일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자금 조달을 위해 제3자 배정증자 방식으로 399억9,987만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제3자 배정 대상자는
지난해 야심차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발을 들인 카카오가 사업 재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넷플릭스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글로벌 OTT 사업자들이 몸집을 키우고 있고 이에 대응해 토종 OTT 기업들도 적극 투자에 나서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카카오, 서비스 개편… OTT 사업 확장 주력할 듯카카오는 지난달 26일 카카오TV 홈페이지를 통해 2017년부터 제공해온 후원 및 광고 수익 쉐어 서비스를 오는 7월부터 종료한다고 밝혔다. 방송 PD들에게 쿠키를 통해 후원해온 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성장을 이뤘던 넷플릭스의 부진이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한국 시장에서도 성장세가 더딘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0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전월 대비 61만명 감소한 991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2월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 유일하게 MAU 1,000만명을 돌파한 지 2개월 만이다.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넷플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사업 노하우가 풍부한 인사 영입에 업계가 주력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카카오는 OTT 서비스 ‘카카오TV’를 출범시키며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선언한 만큼 콘텐츠 관련 핵심 인사를 영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는 최근 조대현 티빙사업본부장을 영입했다. 조 본부장은 카카오엔터 시너지센터에서 ‘페이지 컴퍼니’와 ‘M 컴퍼니’의 콘텐츠 및 플랫
K-콘텐츠 시장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몰이에 성공하면서 거대 해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의 진출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넷플릭스는 올해 5,5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K-콘텐츠 확보를 위해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어벤져스’‘겨울왕국’ 등 압도적인 콘텐츠를 자랑하는 ‘디즈니 플러스’도 올 하반기 국내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물론 K-콘텐츠의 경쟁력이 높아져 외국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 것은 분명 긍정적인 일이지만, ‘글로벌 공룡 OTT’들의 매서운 공세
한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토종 OTT들과의 격차는 크게 벌리고 한국 론칭이 임박한 디즈니플러스와의 입지 경쟁을 앞두고 우위 선점에 성공했다.18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발생한 넷플릭스의 결제 금액은 7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넷플릭스의 역대 최고 결제액으로 1년만에 3배 이상 성장했다. 결제자 수는 501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결제자의 연령대는 20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업계와 음악계가 음악 사용료를 두고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웨이브·티빙·왓챠의 국내 대표 OTT 3사로 구성된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이하 OTT음대협)가 지난 5일 서울행정법원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를 상대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승인에 대한 행정소송을 제기하면서다.◇ OTT업계 “절차상 문제있다” VS 음악계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문제의 시발점은 지난 7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음저협)이 문체부에 제출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유튜브와 넷플릭스에게 완전히 점령당한 것으로 나타났다.2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발표한 ‘2020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OTT이용률은 66.3%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52.0%보다 14.3%p 증가한 수치다. 정액제 혹은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OTT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전년 7.8%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한 7.8%로 나타났다.이번 조사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해외 OTT플랫폼의 국내 OTT 시장 잠식 수준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하고 영향력 있는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 ‘디즈니 컴퍼니’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에 조만간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관련 업계의 촉각이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OTT, 통신사 등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디즈니 컴퍼니는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진출을 위한 조직 개편작업을 마무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공개된 사실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사장으로는 루크 강 전 북아시아지역 총괄 대표가 선임됐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루크 강 대표가 총괄 사장으로
월트디즈니 컴퍼니가 내년 한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진출한다. 디즈니는 내년 자사의 OTT 서비스 디즈니+의 출시를 앞두고 아시아 태평양(이하 아태) 지역 사장에 루크 강 전 북아시아 지역 총괄 대표를 선임했다고 17일 밝혔다. 그는 한국을 포함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 사업을 관리한다. 루크 강 아태 지역 총괄 사장은 디즈니+를 포함한 △소비자 직접판매 사업 부문 △미디어 네트워크 △콘텐츠 세일즈 △스튜디오 사업 등 디즈니 파크를 제외한 관련 지역 비즈니스 전반을
이번달로 예상됐던 JTBC와 티빙의 합작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출범이 지연됐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 3사와 지상파 등도 기존의 OTT 서비스 개편을 고려하고 있어 국내 OTT 시장 움직임에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CJ ENM은 티빙을 물적분할했다. 티빙의 초대 대표에는 양지을 CJ ENM 부사장이 올랐다. 양 대표는 티빙 OTT 사업과 합작법인 설립, 해외 시장 진출 등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티빙은 재무적투자(FI), 전략투자(SI) 등 외부 투자를 유치해
우리나라 토종 OTT(온라인 동영상)서비스의 대표주자인 ‘웨이브(WAVVE)’가 서비스 1주년만에 서비스 이용자 1,0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브 출범 1년… 서비스 이용자 1,000만명 돌파 웨이브는 28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서비스 이용자 수가 유·무료를 합쳐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특히 유료이용자 수가 눈에 띄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브 측은 “지난해 9월 18일 출범한 이후 유료이용자수는 64.2% 가량 성장했다”며 “SK텔레콤의 마케티 지원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WAVVE)’의 기존 SK텔레콤 고객이 이용했던 기본 월정액 무료혜택이 사라진다. 대신 웨이브의 요금 체계는 넷플릭스같은 다른 OTT서비스처럼 ‘월 구독’ 단일 서비스로 전환된다. 웨이브는 17일 SK텔레콤과의 제휴 종료에 따라 SK텔레콤 고객들에게 제공되던 월정액 무료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웨이브는 SK텔레콤 고객 중 4만2,000원 이상 요금제(100여종)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실시간 라이브 방송, 방영 후 6주가 지난 지상파 콘텐츠를 담은 서
배우 이연희가 데뷔 이래 가장 강렬한 변신을 선보인다. 청순하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는 잠시 벗고, 짙은 화장에 탈색한 머리, 오토바이 질주까지 그동안 보지 못한 새로운 얼굴로 대중 앞에 선다. 그의 도전은 호평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2001년 제2회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연예계에 데뷔한 이연희는 드라마 ‘금쪽같은 내새끼’(2004~2005)를 통해 본격적으로 배우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드라마 ‘해신’(2004~2005), ‘어느 멋진 날’(2006), ‘에덴의 동쪽’(2008~2009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시장에 글로벌 대형 OTT 플랫폼 ‘넷플릭스’의 기세가 매섭다. 지난 2016년 국내서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는 OTT가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지난 2018년부터 이용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토종 OTT ‘웨이브(WAVVE)’는 오히려 이용자 수가 줄어들면서 흔들리는 상황이다. 웨이브는 KBS, SBS, MBC 등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을 운영하던 ‘POOQ’ 서비스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에서 운영하던 ‘옥수수’를 합쳐 만들어진 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