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18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이종섭 특검법'과 '채상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사진은 김  상황실장이 지난달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18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이종섭 특검법'과 '채상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사진은 김 상황실장이 지난달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이종섭 특검법’과 ‘채생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한 위원장이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귀국해야 한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이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김민석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과 차장의 잇따른 임기 만료와 퇴직으로 인해서 공수처의 수사 지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특검을 통한 조속한 진실 밝히기가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김 상황실장은 공수처의 소환 전 귀국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대통령실에 대해 “이 사건이 우리 짓이라는 고백”이라며 “이번 사건은 처음부터 몸통이 윤석열 대통령인 ‘윤석열 게이트’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격노가 배경이 돼서 수사 결과가 뒤집혔고, 대통령이 수사 대상인 사람을 호주 특임대사로 임명했다”며 “출국금지가 언론에 공개된 후에 법무부가 부랴부랴 출국금지를 해제시켜서 이틀 만에 피의자를 출국시킨 것은 이 사건이 살아있는 권력이 총동원된 ‘대통령 게이트’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상황실장은 “형사사건 피의자를 대사로 파견하는 것은 국가적 망신이고 상대국에 대한 외교적 결례”라며 “정상적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공수처 수사가 시작된 형사사건 피의자를 외국으로 도피시킨 것이 근본 문제인데, 그 문제를 바로잡지 않고 ‘이왕 출국했으니 소환 전에는 귀국할 수 없다’는 것은 조폭들이나 하는 짓”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공수처는 이 대사 출국을 허가해 줬다는 대통령실의 주장에 대해서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도피죄에 거짓말 죄까지 더하고 있는 것”이라며 “수사기관의 허가가 없는 출국은 명백한 해외 도피이고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는 만큼 이종섭 피의자는 무조건 즉각 소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위원장의 이 대사 귀국 주장이 할리우드 액션이 아닌 진심이라면 우리 당이 지난 12일 발의한 ‘이종섭 특검법’과 지난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려져 있고 다음 달 3일 이후 첫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는 ‘채상병 특검법’을 모두 즉각 여야 합의로 함께 처리해 줄 것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선대위 관권부정선거 심판본부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도 “저희는 고(故) 채상병 사망 사건과 그 사건에 대한 외압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이 대사의 도피성 해외 출국에 대해 특검법을 발의했다”며 “또한 이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하기 위해서 모든 국회법상 절차를 마친지 상당히 오랜 시간 지났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한 위원장은) 입장을 밝히라”며 “꼭 공수처가 소환해야만 이 대사가 들어온다고 하지 말고 특검을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말뿐만이 아니라 진심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한 입장을 명백히 밝히라”고 압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