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내년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나서는 분위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룰 정비에 나섰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전략공천을 통한 지방선거 반전을 노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종합상황실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선거국면에 사실상 돌입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후보군이 몰리면서 지방선거 경선 룰을 정비하는 이른바 ‘교통 정리’에 나섰다. 반면 ‘후보 가뭄’에 시달리는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의 전략공천을 내년 지방선거 승리의 포석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양당의 상반된 선거 풍경은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말해 준다.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70% 안팎으로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 한국당 지지율은 20% 안팎에 머물러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 행진이 이어질 경우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만 당 지지율을 포함해 대통령 지지율까지 하락할 경우 지방선거 승리를 장담하기 힘들다는 여론도 있다.

한국당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특정 지역의 전략공천으로 지방선거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현역 국회의원 4명을 포함한 총 62명의 당협위원장 교체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친박계 인사들이 일부 탈락하면서 ‘홍준표 사당화’ 논란이 일기도 했다.

홍준표 대표도 지난 9월 기자간담회에서 공석인 경남도지사를 포함해 한국당 소속의 부산·인천·대구·울산시장, 경북도지사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할 경우 “당 대표에서 내려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당 내부에서는 홍 대표가 언급한 6곳이 내년 지방선거 전략공천 지역으로 낙점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내년 6·13 지방선거가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1년 평가 의미를 갖고 있는만큼 국민의당·바른정당도 일부 지역에 한정해 선거연대로 지지율 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