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이 국정원 자금 전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돈의 출처와 용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고리 권력’도 별수 없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해온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사건 관련 첫 공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돈을 전달했을 뿐 그 출처와 용처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는 것. 특히 이재만 전 비서관의 진술이 결정적이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심리로 열린 1차 공판에서 “(국정원에서) 처음 전달된 봉투는 내용물을 확인하지 못했고, 두 번째 봉투가 왔을 때 대통령이 ‘청와대 특수활동비처럼 관리하라’고 말해 돈이 들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자금을 수령하고 전달한 사실은 있지만, 그 돈이 국정원 특수사업비인지 알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총무비서관의 업무 가운데 하나로 수행했다는 것이다.

앞서 이재만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서 봉투가 오면 받으라고 지시했다”면서 “지시를 거부하기 어려웠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그는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 3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국정원 자금 33억원을 상납받아 국고 손실을 초래하고,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안봉근 전 비서관의 경우 국정원 자금 33억원 가운데 27억원 전달 과정에서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에게 1,350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은 혐의도 포함됐다. 물론 그는 부인했다. 변호인은 이날 공판에서 “검찰 공소장을 보면, 안봉근 전 비서관은 ‘청와대에 가져다주는 돈이 있는데 이를 이재만 전 비서관에게 전달해달라’는 이헌수 전 기조실장의 부탁을 받고 이 사건에 개입됐다”고 부연했다. 안봉근 전 비서관 측은 이헌수 전 기조실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두 사람의 2차 공판은 다음달 9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