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소상공인특위 임명식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예정된 ‘성완종 리스트’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다. 자유한국당 장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홍준표 대표 입장에서는 마지막 남은 거대한 산이다. 이 고비를 넘을 경우 홍준표 체제는 급속도로 안정을 찾고 지방선거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야권발 정계개편 이슈도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홍준표 체제에 불만을 가진 인사들이 탈당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 행을 택하더라도 규모는 극히 작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국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지금 한국당 주류는 홍준표 라인과 김무성 라인이고 탈당을 한다면 친박계가 될 터인데 유승민 혹은 안철수와 합칠 수 있겠느냐”고 했다.

홍 대표는 무죄선고를 자신하고 있다. 대법원 심리는 법률심인데 법률적 쟁점이 없고, 1심과 2심에서 확정된 사실관계를 가지고 최종 ‘무죄’ 판결이 났다는 게 홍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내 사건은 법률적 쟁점이 단 하나도 없다”며 “성 전 회장 관련 증거가 모두 증거능력이 있다고 하고 검찰이 제출한 모든 증거를 받아들여도 8가지의 믿을 수 없는 사유를 들어 내가 돈을 받지 않았다고 (고법이)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 ‘변수 보다는 홍준표가 상대하기 편하다?’

반면 대법에서 파기환송이 결정될 경우, 사건은 복잡해진다. 먼저 안정기에 접어들지 못한 홍 대표 체제가 뿌리부터 흔들릴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그렇다고 수장이 사실상 없는 친박계가 당권을 빼앗아 오기도 힘들 상태여서, 극도의 혼란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는 한국당 차원의 내홍을 넘어 야권발 정계개편의 쓰나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20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원 투표’를 공표한 상황이다.

때문에 민주당과 청와대에서도 관심 있게 사안을 지켜보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4.13 총선에서 민주당 내부 혁신이 안 되고 있다는 판단에서 국민의당이 호남을 석권하지 않았느냐”며 “한국당이 지리멸렬해지면, 똑같은 일이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영남에서 발생할 수 있다. 그렇게 될 경우 보수진영에서 안철수-유승민 연대로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봤다.

일단 사법부의 판단을 지켜봐야겠지만, 여권 내부에서는 결과에 따른 유불리를 놓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양한 의견과 가설이 나오지만 현재로서는 홍 대표의 ‘무죄확정’이 정치공학적으로는 더 유리하다고 보는 분위기다. 정계개편이라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변수’ 보다는 현 구도에서 지방선거를 치르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는 집권세력이 야당대표를 핍박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홍 대표 사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나 입장은 없다. 다만 청와대 한 관계자는 사견을 전제로 “홍 대표와 한명숙 전 대표의 사건이 비슷한 요소가 많다”면서 “한 전 대표의 사건도 무죄였는데 고법과 대법원이 억지로 유죄를 확정지으면서 얼마나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됐었는지 잘 알고 있지 않느냐”며 ‘무죄’ 가능성을 크게 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