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가 내년도 공공주파수 공급방안을 발표했다.<픽사페이>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내년 국민안전 및 재난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총 2,004㎒ 폭이 공공용 주파수로 공급된다. 무인항공 기술개발 등 미래전에 대비한 국방용에 최다 주파수가 배정된 게 특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발표했다.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은 공공기관의 다양한 주파수 수요를 파악 및 공급을 하기 위해 재작년 말 도입됐다. 지난해 시범운영을 실시했고, 올해 3월 총 17개 기관으로부터 2,700㎒폭의 주파수 이용계획을 제출받아 검토한 후 이번 안이 발표됐다.

우선 국민안전,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상황전파를 위해 2.2㎓ 이동업무 대역에서 헬기 무선영상전송용 주파수 6㎒폭이 공급된다.

또 ▲재난발생시 소방헬기와 상황실간 상호 교신을 위해 130㎒ 항공 이동업무대역에서 항공구조․구급용 주파수 0.012㎒폭 ▲해양재난대응 등 국민안전 제고를 위해 9㎓ 무선탐지업무대역에서 해상교통관제(VTS) 레이다용 주파수 60㎒폭 ▲위험기상 대응, 기상예보 정확도 향상을 위해 1.2㎓ 기상원조업무대역에서 연직바람관측 레이다용 주파수 15㎒폭 등이다.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 수립 추진절차.<과기정통부>

눈길을 끄는 건 국방용(3건의) 주파수에 가장 많은 1,923㎒ 가량이 공급된다는 점. 과기정통부는 “국가안보, 미래전(戰) 대비를 위한 무인항공기 등 기술개발과 실전배치를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 외 홍수예방 및 수위관측용(150㎒대역), VHF 항공이동업무용(118~137㎒대역) 등 11건은 기존 공급된 주파수 대역에서 이용토록 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공공주파수 공급에서 제외된 부분에 대해선 관계기관과 지속인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