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가 120억 비자금 수사로 압수수색을 당했다. 사진은 2012년 11월 내곡동 사저 의혹으로 특검팀이 다스 서울사무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로 의심을 받고 있는 다스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다.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착수한데 이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 사건 수사팀’은 11일 오전 10시경부터 경주 다스 본사와 관련자 사무실 등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은 함구했다. 다만, 이번 압수수색이 다스 비자금으로 지목된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인 만큼 김성우 전 사장과 경리팀 직원 조모 씨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우 전 사장은 MB의 핵심 측근으로, 다스 내부에서도 실세로 불렸다. 비자금 사건으로 자리에서 물러나기 전까지 다스의 인감도 그가 보관하고 있었다는 후문이다. 조씨는 과거 BBK특검팀에서 다스의 120억원을 횡령한 당사자로 지목했던 인물이다. 

따라서 수사의 관건은 문제가 된 120억원을 조성한 대상을 밝혀내는 것이다. BBK특검팀의 결론대로 조씨의 개인 횡령이었는지, 아니면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된 비자금이었는지 확인하는 것. 수사 과정에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풀어줄 단서가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의 투자금 반환 과정에서 MB가 국가권력을 동원했다는 의혹과 관련 다스 관계자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