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화되지 않은 제주민요 및 노동요 등 악보화 통해 세계시장 겨냥

악단의 상임지휘를 맡고 있는 국악 관현악 최정상의 '마에스트로' 임상규(사진) 지휘자의 행보에 국악계가 집중하고 있다. <안산시립국악단>

[시사위크=이명선 기자] 국내 최대 국악관현악단인 안산시립국악단이 무술년 새해를 맞아 오는 18일 저녁 7시 30분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해돋이극장에서 신년음악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이 악단의 상임지휘를 맡고 있는 임상규 지휘자의 국악계 행보가 집중되고 있다.

임상규 지휘자는 전통을 추구하지만 전통을 트랜드로 유행을 만들어내는 국악계 신개념으로 대중에게 사랑받는 성공의 아이콘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얼마 전 제주문화예술과 제주의 소리의 연계성으로 미팅을 가진 것으로 전해져 올해 임 지휘자의 작품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 지휘자는 지난해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서울본부의 ‘제주 봄으로의 초대’와 해녀 한양버스킹, 문화예술진흥원 기획공연인 제주 꿈에 오케스트라 지도 및 제주민요 너영나영 등을 편곡 악보화한 작업들을 통해 우리소리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임상규 진휘자는 체계화되지 않은 제주민요 및 노동요 등의 악보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겨냥하고, 대중과 소통에 나서고 있다. <안산시립국악단>

또한 국립극장에서 열린 해녀문화유네스코 등재기념 음악회에서는 제주민요 대표주자 김채현과 전국의 젊은 천둥 소리꾼들의 무대를 연출, 지도하기도 했다. 임 지휘자는 이 무대를 통해 제주민요 용천검과 칠머리당 영등굿에서 파생된 서우제 소리, 노동요 이어도사나 등을 다양하게 편곡해 화제를 불러 모았다.

임상규 지휘자는 “올해는 제주민요 등 우리 전통의 소리를 악보화와 연주곡으로 MR화하는 작업을 통해 소리꾼들이 쉽게 부를 수 있고 온국민이 쉽게 들을 수 있도록 대중화에 힘써 국악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널리 사랑받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