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이재명 성남시장 공격에 나선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 "경기도지사 후보로 선전하는 이재명 시장을 공격해 한국당이 반사이익을 얻으려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사진 왼쪽부터 이재명 시장,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지사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이재명 성남시장 공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경기지사 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인 이재명 시장에 대한 의혹 제기로 한국당 후보가 반사 이익을 얻기 위함이 아니냐고 분석한다.

한국당은 지난 11일 이 시장,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이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네이버가 제윤경 의원이 상임이사로 있던 시민단체 ‘희망살림’에 법인회비 명목으로 낸 40억 가운데 39억원이 빚 탕감 운동 사업비 명목으로 이 시장이 구단주로 있는 프로축구단 성남FC의 후원금으로 쓰였다는 의혹 때문이다.

한국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네이버는 (희망살림에 40억원을 줄 당시) 제2사옥 관련 건축 허가를 성남시로부터 받았다”라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광고사에 1~2억원의 사소한 일감을 준 것도 전부 수사해서 의혹 처리했다. 다른 업체에 정당한 대가가 있는 일감을 준 것도 형사처벌하는 상황에서 39억을 바로 성남시에 넘어가게 한 부분은 법적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시장은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최교일 법률지원단장 등 관계자들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설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2015년 5월 성남FC, 성남시, 네이버, 희망살림 등 4자 간 빚탕감 프로젝트 참여와 화해를 위한 협약체결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이행된 공식 후원”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네이버가 시민단체인 희망살림에 40억원을 지급한 시점은 지난 2015년 6월부터 2016년 9월까지였다. 이 때문에 경기지사 후보군 가운데 우위를 보이는 이 시장의 입지에 흠집내기 위해 의혹 제기를 또 다시 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불거지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부터 해당 의혹을 제기했지만, 실제 이 시장 등에 대해 검찰에 고발 조치에 들어간 것은 지난 11일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