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자당 출신 대통령인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한 '적폐청산' 수사가 진행 중인 것에 대해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하지만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한국당의 구체적인 대응 전략이 사실상 없어 두 전직 대통령과 '선 긋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선 긋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 아래 이·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한국당이 적극 방어에 나서지 않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당은 당초 박 전 대통령의 구속과 이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거세게 항의했다. 지난해 10월, 법원의 박 전 대통령 추가 구속영장 발부에 “사법부가 정권의 앞잡이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버린 것으로 참담한 사태”라고 규정했다. 당시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법원이 정치권의 압력에 굴복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또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한 뒤 별도의 논평을 내고 “보수궤멸을 위한 몰아치기 정치보복을 하고 있다”며 “정부와 검찰이 어떻게 하는지 국민은 지켜보고 있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하지만 한국당의 입장을 들여다보면 이·박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비판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검찰 수사와 법원의 판단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구체적인 대응 방침을 정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대표는 전날(2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우리 의원들이 검찰총장실로 집단항의를 가든지 한다면 그건 당 차원의 대응이다. (그러나) 그런 당 차원의 대응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두 분 다 우리 당 출신 전직 대통령이다. 만약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한 수사를 당 차원에서 대응하면 박 전 대통령 수사도 당 차원에서 대응해야한다. 따라서 둘 다 똑같이 당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