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 부부장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으로부터 구두로 방문초청을 받았다. 아울러 김여정 제1 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했다. 김여정 제1 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였다는 점은 이날 처음 밝혀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여정 특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빠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하신 시간에 북을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키자”고 사실상 수락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북미간의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북한의 적극적인 북미대화 추진을 당부했다. 남북정상회담의 여건 중 구체적인 내용으로 ‘북미대화’를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도 (북한 방문에)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남북정상회담이 07년에 있었는데 10년 넘게 이뤄지는 게 의미있고, 성과 있으려면 분위기나 환경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친서 내용은 문 대통령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석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위원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 부부장 및 김정은 국무위원장 특사 <청와대 제공>

한편 이날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의 청와대 접견 후 이어진 오찬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시절 비서실장으로서 10.4 선언 경험과 평창올림픽 개막식 이야기를 건넸고, 북측 인사들은 남북관계 발전 필요성과 감격스러웠던 평창올림픽 개막식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과 개성만 가보고 평양은 못가봤다”며 “10.4 정상회담때 노무현 비서실장으로 총괄책임을 지고 있었다. 백두산 관광도 합의문에 넣었는데 실현되지는 않았다. 오늘의 대화로 평양과 백두산에 대한 기대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여정 특사는 “빠른시일내 평양에서 뵈었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께서 김정은을 만나 많은 문제에 대해 의사를 교환하면 어제가 옛날인 것처럼 빠르게 북남관계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대통령께서 통일의 새 장을 여는 주역이 되셔서 후세에 길이 남는 자취를 새우길 바란다”고 답했다.

김영남 대표단장과의 대화에서는 건강이 주제로 올랐다. 김 단장은 올해 아흔의 고령임에도 리셉션과 개막식 등 올림픽 관련 주요행사를 소화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아흔을 넘기셨는데 뒤늦게나마 생신 축하드린다. 건강관리 비법이 뭐냐. 오래 건강하게 사시라”고 했고, 김 단장은 “조국이 통일되는 그날까지 건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